박 대통령 광복절 경축사 어떤 내용 담길까
박근혜 대통령(얼굴)이 8·15 광복절 경축사에서 내놓을 대(對)북·대일 메시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북한의 비무장지대(DMZ) 지뢰 도발로 남북관계 긴장이 고조되는 데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종전 70년 담화 내용에 따라 한·일관계가 더욱 복잡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14일 청와대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경축사를 통해 북한에 대해서는 지뢰 도발에 대한 강력한 규탄과 단호한 대처를 천명하면서도 남북 화합과 평화통일 기반 구축이라는 메시지를 함께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당초 대화를 통한 실질적인 통일 준비, 남북한의 동질성 회복을 위한 교류협력 등을 강조할 예정이었지만 북한의 지뢰 도발이라는 돌발변수가 발생, 대북 메시지의 수위를 조절할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의 한 참모는 “대통령이 경축사에서 북한 도발을 강력히 억제하겠다는 의지를 먼저 표명하면서 대화 노력도 계속하겠다는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박 대통령은 지뢰 도발 직후 필립 해먼드 영국 외교장관을 접견한 자리에서 “강력한 대북 억지력을 바탕으로 압박을 지속하는 한편 대화 재개 노력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도발에 대한 응징과 평화적 협력을 위한 설득 노력은 우리가 북한을 상대로 갖고 있는 정책의 큰 두 기둥”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대일 메시지의 경우 아베 총리의 담화를 지켜본 뒤 수위를 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여러 차례 “일본 정부는 역대 내각의 역사인식을 확실하게 계승한다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며 일종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왔다.

만약 아베 총리가 과거 침략행위에 대한 반성이나 사죄, 역대 내각의 역사인식을 분명하게 계승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면 박 대통령은 경축사에서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를 강조하면서 ‘화답’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 경우 한·일관계 정상화는 급물살을 탈 수 있다.

반면 아베 총리의 담화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일본의 식민 지배와 침략에 대한 진정한 반성과 사죄가 필요하다는 경고성 메시지를 내놓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뢰 도발이라는 변수가 생겼고 대일 메시지에 어떤 내용을 담을 것인지도 아베 담화를 보고 판단해야 하는 만큼 대통령이 막판까지 고심을 거듭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