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21일 "추경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더 지체해선 안 되고, 이번 주엔 어떤 일이 있어도 마무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야는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기한을 오는 23~24일로 합의했다.

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임위원장·간사단 연석회의에서 "서민 생활을 시급히 안정시키기 위해서라도 추경 처리가 시급한 상황"이라며 "추경 역시 적기에, 적재적소에 이뤄져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때 같은 적절치 못한 (늦은) 대응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세월호 여파가 가시기 전에 이어진 메르스 사태가 내수 부진의 장기화를 몰고 왔고, 특히 골목 상권에 직격탄이 이어져 550만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매우 커지고 있다"면서 "자영업 부진이 계속되면 1100조 원대의 가계부채 폭탄의 뇌관이 될 수 있다는 심각한 우려마저 나온다"고 지적했다.

이어 "메르스 사태의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을 비롯한 민생 경제가 긴급한 수혈을 기다리고 있다"며 오후 예정된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와의 회담에서 추경안의 조속한 처리를 위한 협조를 당부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원 원내대표는 상임위별 결산 심사와 경제활성화법안의 빠른 처리를 위한 노력도 주문했다.

[자동차 상반기 이슈…소형SUV 열풍·수입차 점유율 최대] [오뚜기, 야심작 '진짜장' 출시…농심과 '정면승부'] [자사고 폐지 시끄러웠던 1년…결과는 '용두사미'] [LG전자, 저가 · 3G폰 중남미 집중 공략 왜?] ['젊은이의 로망'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타보니…]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