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각서 "최재성 정조준이냐"…당 지도부 수용 여부 주목
문재인 체제에 직격탄 될 수도…중앙위 의결과정서 진통
9일 발표 예정…현 최고위원제도 폐지-권역별 최고위원제 도입도 추진


새정치민주연합의 '김상곤 혁신위'가 계파주의 청산을 위한 극약 처방으로 당 사무총장직을 아예 없애는 파격적 혁신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7일 알려졌다.

이는 야당내 고질병으로 꼽혀온 계파갈등을 원천적으로 해소하겠다는 차원이나, 기존 정당 구조 및 체제를 근본적으로 뒤흔드는 것이어서 메가톤급 파장이 예상된다.

더욱이 결과적으로 문재인 대표가 극심한 비노측 반발에도 임명을 강행했던 최재성 사무총장을 정조준, 문 대표 체제가 타격을 입는 측면이 없지 않아 혁신안 통과 과정에서 또한차례의 계파갈등을 야기하며 진통이 불가피해 보인다.

김 위원장은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당무혁신 및 정당강화 방안을 9일 발표할 예정이라고 복수의 관계자들이 전했다.

'사무총장직 폐지' 방안은 공천을 비롯한 당 운영에 있어 막강한 권한이 집중된 사무총장이야말로 계파정치의 정점이라는 문제의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지난 5월27일 임명 일성으로 "패권과 계파는 존재하지 않는다"며 계파 모임 중지를 요구했으며, 이날 오전 초선의원 간담회에서도 "계파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당이 참으로 쉽지 않다.

단순한 혁신 수준이 아니라 혁명적 수준의 개혁이 이뤄져야 한다"며 계파정치 청산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기존 사무총장 산하 부문별 사무부총장제는 본부장제로 전환, 실무형 체제를 갖추면서 최종 책임은 대표가 지도록 하겠다는 게 혁신위의 복안이다.

김 위원장은 최 사무총장이 임명된 직후인 지난달 25일 사무총장을 공천심사기구에서 원천배제하겠다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공개적으로 발표한데 이어 이번에는 아예 그 직을 없애겠다는 '극단적 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당시 최 사무총장은 "혁신위의 어떤 제언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혁신위는 이와 함께 차기 전당대회에서부터 각 계파의 대리인 역할을 해온 현행 최고위원제도를 폐지하고 권역별 최고위원제도를 도입하는 형태로 지도체제를 전면적으로 바꾸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계파정치 해소와 함께 지방분권을 강화하겠다는 취지에 따른 것이다.

이는 과거 혁신안 논의 과정에서도 거론됐던 방안으로, 지난 2·8 전당대회 국면에서도 일부 소장파 그룹 주도로 추진되다 무산된 바 있다.

혁신위는 이러한 사무총장직 폐지안을 오는 7월20일 중앙위에 다른 혁신안과 함께 올리는 방안을 추진 중이나 문 대표로선 '양날의 칼'을 받아든 셈이 된다.

문 대표는 앞서 "혁신의 길에 걸림돌이 된다면 당 대표도 밟고 가겠다는 각오로 임해달라"며 김 위원장에게 혁신의 전권을 위임했으나, 이러한 방안이 부결된다면 혁신에 반하는 것으로 비춰질 수 있고, 반대로 가결된다면 현 체제가 적잖이 흔들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지도부 일각에서는 이번 혁신안이 가져올 당내 논란 등을 감안, 보다 충분한 내부 수렴의 필요성을 이유로 혁신위 활동이 마무리되는 9월께 추가로 소집될 중앙위에 상정하는 쪽으로 혁신위에 의사를 타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임형섭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