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국무총리가 28일로 취임 열흘을 맞았다. 황 총리는 취임 이후 '낮은 자세'로 시급한 국정 현안을 챙기며 무난하게 연착륙을 하고 있다는 평가다.

황 총리에게 주어진 첫 번째 과제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 수습이다. 지난 18일 취임 이후 하루가 멀다하고 현장을 찾아 민생을 챙기는 총리의 면모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

임명동의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당일에는 취임식도 뒤로 미룬 채 국립의료원과 서울 중구 보건소 등 메르스 현장으로 달려갔다. 현장 행보를 마친 뒤에는 곧바로 범정부 메르스 대책회의를 주재했다. 이어 동작구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과 충남 천안 단국대병원, 청주시 오송읍에 위치한 메르스 핫라인 콜센터 그리고 메르스 피해 지역인 경기도 평택시를 잇따라 찾아 사태 수습을 진두지휘했다. 또 서대문소방서를 방문해 메르스 환자 이송 등을 담당하는 119대원들을 격려했고, 가락동 소공인 집적지구와 농산물 도매시장 등을 찾아 메르스로 인한 피해 상황 등을 점검했다.

지난 19∼24일에는 '로키(low key) 모드'로 국회 대정부질문 데뷔전을 마쳤다. 황 총리는 인사말에서 "청문회 과정에서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임한다고 했으나 의원들 요구에 충분히 부응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있게 된 데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여야 의원들이 메르스 초기 대응에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할 때에는 "국민 앞에 송구하다" "유념하겠다" "면밀히 검토하겠다" "의원님 말씀에 공감한다"는 등의 말을 하며 낮은 자세를 취했다.

황 총리가 메르스 사태 수습을 무난하게 지휘하고 대정부질문도 순조롭게 넘겼지만, 본격적인 시험대는 이제부터 시작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와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문제로 대국회 관계가 급속히 얼어붙어 국정과제 및 관련 법안의 원활한 처리를 이끌어내는 것이 당면 과제로 떠올랐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