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이 25일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에 따라 의사일정 전면중단을 선언했다. 그러나 야당 최고위원회에서는 중도호흡기증후군(메르스) 관련 법안은 우선 분리처리하는 방향으로 다시 선회키로 했다.

새정치연합은 오후 의원총회를 속개해 최종 방침을 결정할 계획이다.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도중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박 원내대변인은 "의총 중간 최고위원회에서 우선은 긴급한 메르스 관련법을 처리하자고 제안했다"면서 "대다수 의원들은 이에 동의하는 분위기로 의총이 진행됐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보건복지위 법안소위에서 31개 중 19개 가량 법안의 심사가 끝난 것으로 보이며, 간사인 김성주 의원에 물어보니 법안 처리방침이 선다면 일정상으로는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라고 설명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대통령의 발언이 모욕적이고 충격적이어서 메르스 관련 입법도 중단해야 한다는 것이 애초 원내부대표의 의견이었지만, 최고위에서는 그렇더라도 메르스법은 처리하자는 제안이 나왔고 의원 대다수가 동의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 의총에서 "강하게 맞서는 것이 원칙이지만, 국민의 고통을 생각한다면 최고위원들 생각대로 전략적으로 분리처리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할 일"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메르스 분리처리 방침을 논의하기로 했고, (지금의 의사일정 중단은 전면중단이 아닌) 의총을 위한 '일단 중단'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야당은 의총에서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의 3자회동을 제안했다.

이 원내대표는 "(재의 안건 부의 시기는) 3자 회동에서 정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3자회동과 관련해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가 물밑조율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