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사 문제 등으로 경색 국면이 지속되던 한국과 일본의 외교관계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양국 수교 50주년을 맞아 22일 서울과 도쿄에서 열리는 수교 50주년 기념행사에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각각 참석하기로 하면서다. 당초 양국 정상은 축하 메시지만 보내고 행사에는 불참할 방침이었다. 하지만 양국 정상이 행사를 하루 앞두고 전격 참석을 결정한 것은 미래지향적인 양국 관계 발전에 대한 의지가 강하기 때문이라는 게 청와대 관계자의 설명이다. 21일 양국 외교부 장관이 도쿄에서 회담을 한 것도 관계 개선의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한·일 정상회담으로 이어지나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양국 수교 50주년 행사에 교차 참석하기로 하면서 극도로 경직돼 있는 양국 관계가 급진전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일각에선 두 정상의 교차 참석은 한·일 정상회담 개최로 이어지는 징검다리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양국 정상은 비슷한 시기 취임한 뒤 2년 넘도록 공식 양자회담을 한 번도 열지 않았다.

양국 정상회담과 관련한 유흥수 주일대사의 언급도 예사롭지 않다. 유 대사는 지난 20일 마이니치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한·일 정상회담의 전제가 아니다”고 말했다. 위안부 문제가 사실상 한·일 정상회담의 전제조건으로 인식·평가돼온 그간의 기류와는 사뭇 다른 언급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올가을 한·중·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을 여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한국 외교부는 “사실과 맞지 않다”고 부인했지만 양국 정상은 한·중·일 정상회의가 아니더라도 하반기 예정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등 다자회의를 계기로 만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일각에선 8월 예정된 아베 총리의 전후(戰後) 70년 담화가 관건이란 시각도 있다. 박 대통령이 한·일 관계와 관련해 안보와 외교 문제에 대한 분리 대응 원칙을 제시했지만 위안부 문제 해결을 지속적으로 강조한 만큼 과거사에 대해 우리 정부를 만족시킬 만한 내용이 담겨야 정상회담도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양국 “위안부 문제는 대화 지속”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이날 도쿄에서 1시간40분간 회담한 데 이어 만찬까지 3시간 가까이 서로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는 위안부 문제와 일본 근대화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 일본산 수산물 수입 규제, 북한 핵·미사일 개발에 대한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윤 장관은 회담 뒤 기자들과 만나 “양국이 상호 관심사에 대해 우호적인 가운데 허심탄회하게 건설적인 토의를 했다”며 훈훈했던 회담 분위기를 전했다.

윤 장관의 방일은 2013년 박근혜 정부 첫 외교수장으로 취임한 이후 처음이며, 외교장관의 방일은 4년 만이다.

양국이 이견 절충에 성공한 것은 일본 근대화산업 시설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와 관련된 부분이다. 윤 장관은 “한·일 양국이 유네스코의 책임 있는 회원국으로서 이 문제를 원만히 해결하자는 공통인식을 갖고 긴밀하게 협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기시다 외무상은 회담에서 ‘일본 산업시설에서 이뤄진 조선인 강제 징용을 세계유산 등재 때 반영하고 알리라’는 우리 측 주장을 일정 부분 수용하는 대신 등재에 대한 동의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국 장관은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선 상호 문제 해결을 위해 성의 있는 대화를 지속하기로 했다. 윤 장관은 “위안부 문제는 여러 번 얘기한 것처럼 국장급 협의가 진행 중이고 세부적인 사항은 나중에 더 말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연내 한 차례 더 한국에서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열릴 예정이다.

도쿄=서정환 특파원/전예진 기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