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대정부질문 답변서 청문회 의혹 관련 유감 표명
메르스 정부 대응 "미진한 부분, 국민에게 송구" 사과
"메르스 대응 총력" 각오…외교 현안엔 원론적 답변 신중기조

황교안 국무총리는 취임 하루만인 19일 국회 본회의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총리로서 국회 무대에 공식 '데뷔'했다.

전날 국회에서 임명동의안이 통과돼 공식 임명된 황 총리는 취임 이틀째인 이날 아침 일찍 현충원 참배를 한 뒤 곧바로 국회로 이동, 대정부질문 답변대에 섰다.

황 총리는 법무부 장관으로 2년여간 국회 답변의 경험이 많은 만큼 각종 현안에 대한 입장을 차분하고 신중한 태도로 답변하면서 '안정감 있는' 면모를 과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황 총리는 이날 신임인사에서 "국민의 뜻을 잘 받들어 막중한 소임 수행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무엇보다 메르스 종식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는 각오를 밝혀 메르스가 '최우선 과제'임을 강조했다.

이어 새정치민주연합이 '부실 인사청문회'를 초래한 데 대한 입장 표명을 요구한 것과 관련, "청문회 과정에서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임한다고 했으나, 의원들의 요구에 충분히 부응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있게 된 데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더 적극 국회와 소통하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날 여당 의원들은 황 총리를 배려하려는 듯 메르스 사태를 잘 수습해달라고 당부하거나 외교안보 분야에서 대체로 원론적인 질문을 던졌고, 구체적인 내용은 외교·통일·국방부 장관을 상대로 질의했다.

야당 의원들도 황 총리에게 집중포화를 가할 것이라는 당초 예상과 달리 질의에 앞서 취임 축하 인사를 건네고, 메르스 사태와 외교 현안을 둘러싼 정책 질의에 상당 시간을 할애했다.

황 총리는 메르스 사태와 관련, 정부의 초기 대처에 미흡한 점이 있음을 인정하고 "국민에게 송구하다"고 언급하는 등 야당 의원들의 지적에 대체로 수긍하며 '낮은 자세'를 취했다.

동시에 정부의 총력 대응을 부각하려 애쓰는 모습이었다.

황 총리는 새정치연합 박주선 의원이 "메르스 퇴치 관련 실패에 대해 정부를 대표해 국민에게 사과할 것인가"라고 묻자, "당국이 초기 대응에 미진한 부분이 있었던 점에 대해 새로 총리된 입장에서 국민에게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한 뒤 "정부의 최우선 과제를 메르스 종식에 두고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또 "초기 대응이 좀 늦었고 메르스 대책의 초기단계에 좀 미진한 부분이 있었다"면서 "광폭으로 하지 못하고 너무 제한적으로 엄격하게 했다"고 인정했다.

정부가 병원 명단 등 정보를 '늑장 공개'했다는 새정치연합 최동익 의원의 비판에도 "메르스 사태의 심각성을 보면 적기에 정보공개를 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 과정에서 다소간 부족한 점이 있었다"고 인정했다.

외교 현안에 대해서는 신중한 태도로 원론적 답변을 내놓았다.

사드 배치에 대해선 "안보와 국익 측면에서 충분한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면서도 "협조요청이 오면 종합판단해야겠지만 지금 단계에서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했다.

오산 주한미군기지의 탄저균 배송사고에 대해서도 "가장 급한 것은 진상조사가 선행돼야 한다는 것으로 어느 단계에 이르면 양국 협의를 통해 국민 불안이 해소되도록 조치할 계획으로 안다"고 했다.

새정치연합 백군기 의원은 황 총리가 '군 면제'임을 거론, "이명박 대통령 당시 천안함, 연평도 사건 때 소집된 NSC에서 국방부 장관 이외에 군복무한 사람이 없었다"며 "북한의 군사도발이 일어날 경우 군에 대한 현장감각이 없어서 위기 관리가 잘 되겠느냐는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황 총리는 "제가 군 경험이 없지만 늘 안보에 관심을 갖고 있었다"며 "그런 사태가 생기면 국방부 등 각 영역 전문가들의 지혜를 모으는 시스템이 필요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황 총리는 그밖의 의원들의 질의에 "유념하겠다", "면밀히 검토하겠다", "의원님 말씀에 공감한다"는 등 긍정적 표현을 써가며 답변에 임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서혜림 류미나 기자 yjkim8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