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각한 여야 원내대표 >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왼쪽)와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각각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 심각한 여야 원내대표 >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왼쪽)와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각각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법 중재안에 대한 청와대의 부정적인 입장에 여야가 불만을 표시하고 있지만 청와대는 강경한 태도를 굽히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안과 ‘맞교환’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지만, 청와대는 “말도 안 된다”는 반응이다.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16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의장이 내고 여야가 합의한 중재안을 박근혜 대통령이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메르스 사태를 맞아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며 “청와대가 더 이상 정쟁을 일으키지 않길 바란다”고 압박 수위를 높였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청와대의 거부권 시사에 겉으론 “대응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당의 노력을 청와대가 인정해주지 않는다며 불만이 가득하다.

청와대 태도에는 변함이 없다. 전날 공식적인 언급을 삼간 것에서 한발 더 나아가 이날 민경욱 대변인은 국회법 개정안에 들어 있는 ‘요구’가 ‘요청’으로 바뀐 것과 관련, “한 글자 고쳤던데, 우리 입장이 달라진 게 없다”고 말했다. 자구 수정만으로는 청와대가 애초 요구한 위헌 소지 해소가 불충분하다는 설명이다.

청와대는 다만 ‘메르스 정국’이 길어질 조짐인 데다 황 총리 후보자 인준안 처리를 야당이 강하게 반대한다는 점 등을 고려해 당장 거부권 행사 방침을 밝히기보다는 여론의 움직임 등 상황 변화를 예의 주시하겠다는 기류다. 정치권 일각에서 나오는 인준안 처리와 맞교환 설(說)에 대해 한 관계자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안팎에선 청와대가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이르면 오는 23일 국무회의에서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돌고 있다.

정종태 기자 jtch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