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올들어 '서열 역전, 기수파괴'로 해석되는 고위직 인사를 잇따라 단행해 눈길을 끌고 있다.

박 대통령은 21일 58세의 황교안 법무장관을 새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했다.

8년 만의 50대 총리 탄생이자, 최경환 경제부총리와 황우여 사회부총리 등 친박 실세 장관들이 포진한 내각을 이끄는 자리에 오른 것이다. 내각에서 일종의 서열역전 현상이 벌어진 셈이다.

박 대통령이 이러한 인사 스타일을 처음으로 선보인 것은 지난 1월23일, 새누리당 원내대표였던 이완구 의원을 총리로 발탁했을 때다.

당시 최 경제부총리와 황 사회부총리 등 친박 핵심 정치인이 먼저 둥지를 틀고 있던 내각에 이 총리가 국정의 2인자로 화려하게 등장했기 때문이었다.

황 부총리의 경우 국회의원 선수로 따지면 5선으로 가장 높았고, 새누리당 원내대표에 당 대표까지 역임했다. 또한, 최 부총리는 이 후보자와 같은 3선이었고, 이 후보에 앞서 원내대표를 역임했다.

따라서, 당시 이완구 총리 낙점 인사를 놓고 박 대통령이 국회의원 선수나 당직 경험 등의 서열보다는 국정운영 방향에 맞춰 적임자를 발탁하는 인사를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이와 함께 이 총리 지명과 같은 날 임명된 우병우 민정수석의 승진 기용도 '기수 파괴' 인사로 주목받았다.

박 대통령은 당시 김영한 전 민정수석(사법연수원 14기)의 후임으로 우 민정비서관(48. 19기)을 민정수석으로 임명했다. 특히 우 수석 승진 기용을 놓고 검찰 내에선 '우병우 쇼크'라는 얘기까지 돌았다.

김진태 검찰총장(14기) 기수와 같거나 높은 인사가 민정수석이 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19기의 40대 민정수석이 탄생했기 때문이다.

이어 2월 17일 단행된 4개 부처 개각에서도 또 한번의 파격 인사가 나와 관가를 술렁거리게 했다. 홍용표 통일비서관(1급)이 차관을 건너뛰고 통일부 장관으로 직행했기 때문이다.

특히 '서열역전, 기수파괴' 등 파격인사의 대상이 된 인물들은 박 대통령의 '두터운 신뢰'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어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황 장관은 초대 내각 멤버로 그동안 국무총리, 대통령 비서실장, 국정원장 후보로 계속해서 거론되는 등 박 대통령이 믿고 쓸 수 있는 사람으로 알려져있다.

이 전 총리도 지명 당시 세월호특별법 등 현안을 잘 처리해 박 대통령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우 수석과 홍 장관도 청와대 내에서 깔끔한 일처리로 박 대통령의 눈에 든 케이스라고 청와대 관계자들은 전했다.

한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서열역전이나 기수파괴 등을 염두에 두고 인사를 한 것이 아니라 적임자를 찾다보니 그렇게 된 것"이라며 "하지만, 최근 잇따른 파격 인사는 관료조직에 긴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