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 수중 사출시험 등 북한의 최근 도발 위협에는 단호히 대응하면서도 민족 동질성 회복을 위한 민간교류는 장려하겠다는 입장을 11일 밝혔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앞으로도 북한의 도발이나 위협, 부당한 요구에는 원칙에 입각해 단호하게 대응하는 한편, 남북 간 대화와 협력을 통해서 신뢰를 형성하고 남북주민 간 동질성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 대변인은 "이러한 방향에서 우리 정부가 남북 주민 간 동질성 회복을 위해서 민간에서 추진하는 교류에 대해서도 장려해 나가도록 하겠다"며 "이러한 민간교류가 정부의 대북정책 목표와 원칙에 따라서 남북관계 발전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질서 있게 추진되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는 튼튼한 안보를 바탕으로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의 원칙을 일관되게 견지하면서 남북관계 발전과 통일준비를 실질적으로 진전시켜 나간다는 입장을 지속적으로 견지해 나갈 계획"이라도 강조했다.

임 대변인은 "남북한 간에 신뢰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교류와 협력이 필요하다는 원칙과 유연성의 차원에서 정부가 허용하고자 하는 민간 교류는 계속 민족동질성 회복차원에서 허용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5·24 대북제재 조치에 대해서는 "천안함 폭침으로 인해 취해진 5·24 조치에 대한 정부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hoj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