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이 4·29 재보선의 충격적 참패 후폭풍으로 휘청거리는 가운데 문재인 대표는 4일 사람·제도·정책·당의 운영방식 등 모든 것을 바꾸겠다고 약속했다.

우선 문 대표는 개혁 대상으로 '사람'을 가장 먼저 언급하면서 획기적인 인적쇄신을 예고했다.

이와 관련해 새정치연합은 조만간 인재영입위원회를 가동해 '새로운 피'를 수혈하는 한편, 홍보위원장이나 윤리심판원장 등을 외부인사로 채울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공천제도에 대한 대대적 개혁 전망도 나온다. 이번 선거에서의 전략공천 배제가 오히려 지역위원장의 기득권만 강화했다는 비판이 나오기 때문이다.

여기에 재보선에서 내세운 '정권심판론'이 민심을 전혀 파고들지 못한 만큼, '유능한 경제정당' 관련 당내기구를 정비하는 등 정책강화 행보에도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당내 비주류가 핵심 쇄신대상으로 삼는 것은 문 대표와 친노계라는 점에서 문 대표의 사퇴를 제외한 이같은 시도가 흔들리는 당의 무게중심을 제대로 잡을 수 있을지는 장담할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처럼 벌집을 쑤셔놓은 듯한 당을 뒤로 한 채 문 대표는 '발등의 불'인 호남 민심을 달래고자 이날 다시 광주행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광주 서을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천정배 의원이 곧바로 독자세력화를 선언하는 등 야당의 심장부에서부터 당의 존립을 위협하는 상황이 전개되자, 다시 한번 광주에서 고개를 숙이기로 한 것이다.

호남의 지지기반이 붕괴될 경우 내년 총선은 물론 대권 가도에서도 심대한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절박한 심정도 담겨있다.

문 대표는 우선 지역 마을회관과 경로당을 잇따라 방문해 재보선에 패배에 대한 유감의 뜻을 밝힐 계획이다.

동시에 이날 선언한 당 쇄신책을 전면에 내세워 다시한번 신뢰를 보내달라고 호소할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