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7일 오전 리베라호텔 회동은 가족 모임"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제공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성 전 회장의 최근 행적 복원작업을 마무리하고 이완구 전 국무총리와 홍준표 경남지사의 동선과 연관성을 정밀 검증하고 있다.

이 사건을 맡은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지난달 29일 이 전 총리와 홍 지사 측으로부터 제출받은 일정 자료 내용과 성 전 회장 측근들의 진술이 서로 부합하지 않는 부분을 자세히 들여다보는 것으로 1일 전해졌다.

성 전 회장은 2011년 6월 옛 한나라당 대표 경선에 나선 홍 지사에게 1억 원을, 2013년 4월4일에는 충남 부여·청양 재보선에 나선 이 전 총리에게 3천만 원을 건넸다고 주장했다.

반면 이 전 총리와 홍 지사의 일정 자료에는 당시 성 전 회장과 만난다는 일정이 기재되지 않는 등 의혹 정황과 상충되는 내용이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확한 사실을 규명하기 위해 증거인멸 혐의로 지난달 25일과 26일에 각각 구속한 박준호(49) 전 경남기업 상무와 성 전 회장의 수행비서 이용기(43)씨의 구속수사 기간을 열흘씩 연장하고 이날 이들을 조사했다.

그동안 이들의 증거인멸 혐의를 추궁하는 데 치중했다면 이제부터는 금품거래 의혹과 직결된 성 전 회장의 행적을 정밀하게 복원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특별수사팀은 이날 박 전 상무와 이씨를 상대로 '2011년 6월'과 '2013년 4월4일'을 전후한 성 전 회장의 행적을 집중적으로 수사했다.

특히 이 전 총리와 홍 지사 측에서 제출한 당시의 일정기록과 성 전 회장의 과거 행적에서 차이가 나는 부분을 따져 물었다.

이 전 총리와 홍 지사 측을 상대로 한 보강 조사도 진행되고 있다.

지난달 29일 이 전 총리와 홍 지사 측 일정 담당 비서를 불러 일정기록을 제출받은 검찰은 전날 오후 이 전 총리의 비서관 출신인 A씨를 따로 불러 제출된 자료의 작성 경위 등을 조사했다.

검찰은 성 전 회장의 과거 행적을 복원한 결과 관심을 불러모았던 행적 중 의혹과 무관한 것으로 파악된 것도 나왔다고 밝혔다.

그 사례로 지난달 7일 오전 성 전 회장의 서울 강남구 리베라호텔 방문 건을 꼽았다.

당시 성 전 회장이 경남기업 관계자 등을 이 호텔에서 만나 금품제공 의혹을 제기할 대상자를 선별하는 등 대책회의를 열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검찰 관계자는 "성 전 회장은 당일 오전 리베라호텔에 형제들을 불러 만났고 경남기업 측 사람은 회동에 나오지 않았다"면서 "CCTV와 유족 진술 등으로 확인된 내용"이라고 밝혔다.

한편 검찰은 홍 지사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성 전 회장의 메모는 자살하면서 쓴 일방적 내용이며 반대심문권이 보장돼 있지 않으므로 증거로 사용하기 어렵다"는 취지로 발언한 데 대해 반박조로 언급했다.

검찰 관계자는 "홍 지사가 언급한 반대심문권 관련 내용도 법리적으로 모두 검토하고 수사를 하는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검사는 수사하는 법률가"라고 답했다.

향후 의혹 내용이 사실로 드러났을 경우, 메모 또한 이를 뒷받침하는 증거능력이 있다는 법리적 결론을 내리고 수사에 나섰다는 의미로 해석됐다.

(서울연합뉴스) 안희 김계연 기자 prayer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