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춘·허태열·우병우는 미정…관행상 불참 유력
'성완종 리스트 청문회' 방불할듯…野 총공세 예고

여야는 29일 '성완종 리스트' 사건과 관련, 다음 달 1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

새누리당 유승민·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주례회동을 열어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새누리당 조해진·새정치연합 안규백 원내 수석부대표가 전했다.

운영위 전체회의에는 '리스트'에 거명된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 김기춘·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 가운데 이 비서실장만 출석할 가능성이 크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이들 전·현직 비서실장과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출석을 요청했지만, 유 원내대표는 전직 실장과 민정수석은 과거부터 참석하지 않는 게 관행이었다는 점을 들어 난색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병기 실장의 경우에는 앞서 유승민 원내대표가 "현직은 다 나와야 할 것"이라는 방침을 밝힌 만큼 출석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실장이 운영위 전체회의에 참석하면 약 두 달 전 취임 이후 처음으로 운영위에 모습을 보이게 된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운영위에서 이 실장을 상대로 리스트에 거명된 배경을 추궁하는 한편, 이번 성완종 파문을 '친박 게이트'로 몰아붙이는 데 주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이날 전체회의는 마치 '성완종 리스트 청문회'처럼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여야 원내대표는 그러나 '성완종 특검' 도입 방식과 관련해 "상설특검을 최대한 빨리 실시하자(유승민)", "별도의 합의에 따른 특검을 구성하자"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며 평행선을 달렸다.

한편 새누리당 측은 전날 안전행정위원회 법안소위를 통과한 일명 '광역의원 보좌관 배치법안(지방자치법 개정안)'은 안행위 차원이 아니라 국회 정치개혁특위에서 지방의회 개선안 차원의 포괄적 논의로 다뤄야 한다며 제동을 건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 원내대표는 주례회동에서 공무원연금 개혁안은 논의하지 않았다.

대신 이날 오후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 등이 참석하는 '원내 지도부 8인 회동'에서 공무원연금 개혁안의 협상 방식을 놓고 담판을 지을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김동현 류미나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