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빠르면 모레 해임안 제출, 與 해임안 제출되면 당론 논의키로
이병기 비서실장 출석 여부 놓고 운영위도 대치

이완구 국무총리 해임건의안을 둘러싼 여야간 긴장 수위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박근혜 대통령이 해외 순방 중인 만큼 해임건의안 제출은 국정공백을 초래할 수 있다며 반대 입장인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해임건의안 제출을 기정사실화하고 새누리당에 협상을 촉구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조해진, 새정치민주연합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는 20일 오후 국회에서 내달 6일 종료되는 4월 임시국회의 의사일정 합의를 위한 회동을 열었지만 성과 없이 끝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22일 '해임건의안 제출', 23일 '본회의 보고', 24일 '추가 본회의 개최 후 표결'을 제안했으나 새누리당이 난색을 표함에 따라 결렬됐다.

여야 원내대표 역시 21일 주례회동에서 해임건의안을 놓고 신경전을 이어갈 것으로 관측된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논평에서 "야당이 정쟁 수단으로 삼아 정치공세로 일관할수록 국민 등만 터질 뿐"이라면서 "진상 규명은 검찰 수사에 맡기고 새정치민주연합은 총리 해임건의안 제출을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완주 원내대변인은 "이 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제출하기로 했으며, 내일 의원총회를 열어 당론절차를 밟기로 했다"면서 "해임건의안 통과 전에 스스로 그만두는 것이 옳은 결정이다"라고 촉구했다.

앞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4·29 재·보궐선거가 열리는 경기 성남중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께서 국익을 위해 순방외교를 하는 와중에 굳이 해임건의안을 내겠다고 하는 건 정치 도의에 조금 무리라고 생각한다"면서 "조금만 기다려 주면 대통령이 오시고, 다 일이 해결될 테니 그때까지만 기다려달라"고 말했다.

당 지도부에서는 실제 해임건의안이 제출되면 의원총회를 열어 대책을 논의하되 최대한 박 대통령 귀국(27일)과 4·29 재·보궐선거 이후로 미루자는 데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야당뿐 아니라 내부에서도 자진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점차 확산하고 있어 여당 핵심부는 곤혹스러운 상황이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날 성남 산업단지 관리공단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이 더는 기다릴 수 없다.

공정한 수사와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해임건의안을 추진하고자 한다"면서 "새누리당의 의사일정 협의를 요청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 거론된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을 상대로 의혹을 추궁하기 위해 국회 운영위의 조속한 개최도 요구하고 있다.

해임건의안은 제출 후 열리는 첫 본회의에 보고되고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표결을 실시해야 하며, 이 기간에 본회의가 열리지 않으면 자동폐기된다.

4월 임시국회 중 여야가 합의한 본회의는 23일, 30일, 5월6일 등 3일뿐이며 추가로 본회의를 열려면 여야가 다시 합의해야 한다.

결국 해임건의안에 대한 양당 대치는 박 대통령이 귀국하는 27일까지 정점으로 치달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임형섭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