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10일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지난 2006년과 2007년 김기춘·허태열 전 대통령비서실장에게 정치비자금 성격의 돈다발을 건넸다고 폭로했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 "지목된 인사들은 국민 앞에 진실을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확대간부회의에서 "고인의 죽음을 안타깝게 생각하고 애도한다"고 밝힌 뒤 "성 전 회장의 사망으로 자원외교의 진실을 밝히는 것이 흐지부지돼선 안 된다"고 요구했다.

이어 "자원외교 국정조사 기간이 연장됐지만 '핵심 5인방'에 대한 증인 채택이 이뤄지지 않고 있어 지지부진하다"며 "다음 주 여야 원내대표 주례회동에서 이 문제에 대해 새누리당이 확실한 답을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 원내대표는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인양을 검토하겠다고 하면서도 대통령령에 대한 언급은 없다"며 "진정으로 진상 규명을 하려면 빨리 대통령령을 철회하고 다시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법인세 논란에 대해서는 "법인세 정상화 등 시급한 법안에 대해서도 여야가 상당한 의견 접근을 이뤘다"며 "이달 내에 법인세 정상화 등을 처리할 수 있도록 새누리당이 적극적으로 임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