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입장은 안내놔…"나름의 진단이지 각 세우려는 것은 아니다"
한노총 노사정 대화결렬 선언에 말아낀채 상황 예의주시


청와대는 8일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증세없는 복지는 허구이며 대선공약 가계부의 불이행을 반성한다"고 밝힌데 대해 "유 대표가 자신의 정치철학과 개인 소신을 담아 그동안 해온 얘기를 재차 언급한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유 원내대표의 이날 연설은 박근혜 대통령이 강조해온 '증세없는 복지론'에 대해 불가능하다는 진단을 내리고 증세 논의의 본격화 등 정책 기조 전환을 촉구하는 의미를 담고 있어 정치권의 관심을 끌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진 않았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유 원내대표의 개인 소신으로 받아들이겠다"는 취지의 반응들이 흘러나왔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유 원내대표가 자신의 정치적 소신과 철학을 담아 얘기한 것으로 본다"고 밝혔고, 다른 관계자도 "성장의 과실을 복지로 나누자는 얘기인데 보수진영의 큰 틀에서 할 수 있는 얘기라고 생각하며 유 원내대표의 제안을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청와대의 이러한 입장에는 공무원연금·노동 개혁 등 각종 개혁과제의 동력 확보에 집중해야 할 시기인 만큼 증세·복지론으로 당청이 재차 대립각을 세우는 모양새가 펼쳐져선 안된다는 기류도 묻어난다.

지난 2월 유 원내대표 취임 이후 당내에선 증세론이 강하게 제기됐고, 박 대통령은 "경제활성화에 최선을 다하지 않고 세금을 더 걷어야 한다고 하면 국민을 배신 하는 것"이라고 반박한 바 있다.

이후 박 대통령은 2월10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와 회동한 자리에서 '선(先) 경제활성화, 후(後) 세금논의'라는 원칙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한 관계자는 "박 대통령은 지난 2월 새누리당 지도부와 회동에서 증세복지론에 대해 당에서 정리할 문제라고 얘기했고, 김 대표와 유 원내대표의 입장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안다"며 "당의 입장이 정리되면 대통령이 마지막에 결단할 문제"라고 밝혔다.

다른 관계자는 "유 원내대표가 대선 공약가계부를 낼 때의 경제상황과 지금의 상황이 바뀌었으니 그에 대한 진단을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며 "청와대와 각을 세우려고 한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한국노총이 이날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위한 노사정 협상 결렬을 선언한 것과 관련해서도 말을 아낀 채 상황을 예의주시했다.

한 관계자는 "협상에는 진통이 있기 마련이고, 고용노동부가 정부의 입장을 정리해 대응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강병철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