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문재인·정세균. 野, 이명박·박영준 증인포함 요구
서로 "정치적 공세" 반발…23일 증인 절충 협상키로


국회 해외자원개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는 19일 석유공사·가스공사·광물자원공사 등 에너지 공기업 3사에 대한 청문회 일정을 확정했다.

특위 여야 간사는 이날 오후 회동을 하고 이달 31일과 내달 1일, 3일 등 사흘에 걸쳐 에너지 공기업 3사에 대한 청문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일반 증인을 대상으로 한 종합 청문회는 내달 6일 하루 동안 진행하되, 여야 간사 협의를 조건으로 특위 활동 시한 마지막 날인 7일 하루 더 종합 청문회를 열 수 있도록 했다.

애초 야당 간사인 새정치민주연합 홍영표 의원은 종합 청문회 이틀을 포함해 총 5일간 청문회를 열자고 주장했지만 여당 간사인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이 강하게 반대하면서 '4일 플러스 예비 1일'로 절충점을 찾았다.

여야 간사는 이날 양당이 요구하는 일반 증인 명단도 교환했으며, 23일 오전 만나 구체적인 증인 협상을 하기로 했다.

새누리당은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와 정세균 의원 등 참여정부 관계자들을 비롯해 50여명의 명단을, 새정치연합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이상득 전 의원,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등 120여명의 명단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은 노무현 정부에서도 자원외교를 추진한 만큼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이었던 문재인 대표에게 직접 확인할 부분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 의원은 2006년 당시 산업자원부 장관을 지냈다.

새정치연합은 현재 문제 되는 해외자원개발 사업의 비리가 주로 이명박 정부 시절 벌어진 만큼 이 전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이 직접 나와 의혹을 해명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쟁점 증인을 두고 여야 모두 "정치적 공세"라며 반발하고 있어 최종 증인 채택까지는 극심한 진통이 예상된다.

권성동 의원은 이날 협상에서 "전직 대통령을 부르겠다는 것은 그야말로 정치 공세고 불순한 의도"라고 비판했고, 홍영표 의원도 협상 후 취재진과 만나 "새누리당이 요구한 증인명단을 보면 이건 완전히 청문회를 무산시키겠다는 정치적 공세"라고 성토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김연정 기자 s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