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에 임금인상 압박한 최경환 부총리 입장과 '거리'
"靑회동서 연금개혁 등 현안에 대한 큰 틀 합의 기대"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17일 임금인상 문제와 관련, "임금은 노사가 정하는 것"이라며 노사자율에 맡겨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소비회복을 위해서 적정 수준의 임금을 인상해야 한다'며 재계에 임금인상을 압박한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의 입장과는 거리가 있는 것이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임금인상 문제에 대한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변했다.

그러면서 유 원내대표는 "전반적인 임금인상하고 최저임금은 다른 얘기"라고 부연했다.

앞서 새누리당은 지난 15일 유 원내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당정청 정책조정협의회에서 근로자들의 생활보장과 영세기업의 부담 등을 고려해 적정 수준의 최저임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데 당정청이 인식을 같이 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처럼 유 원내대표는 그동안 최저임금 인상 필요성에 대해서는 주장해왔으나 전반적인 임금문제에 대해선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이어 유 원내대표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도입문제에 대한 의원총회 개최와 관련, "(사드 도입 여부) 결정은 정부에서 하는 것"이라면서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의원들의 의견을 들어보는 차원이지만 지도부의 의견을 강요할 생각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한편, 유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대표의 청와대회동과 관련, "오늘 회동에서 대통령과 김무성 대표, 문재인 대표 세 분께서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그런 큰 틀의 합의를 이뤄주시길 기대한다"며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특히 "공무원연금 개혁과 같은 당면한 국가적 현안에 대해 정치적 이해득실을 떠나서 국가의 먼 장래를 보고 큰 방향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합의를 이끌어주시면 정말 더 말할나위 없이 좋겠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병수 류미나 기자 bings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