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6일 오후로 예정된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의 순조로운 처리를 거듭 강조하면서 국회 인준안 처리에 연동된 개각 및 비서실장 교체 인사 타이밍을 놓고 고심을 거듭하는 모습이다.

청와대는 인준안 처리가 한 차례 연기돼 이날 표결에 부쳐지는 만큼 인준안이 결국 처리될 것으로 기대하면서도 "순조롭고 원만한 인준안 처리"를 재차 강조했다.

야당의 반대로 인준안이 극심한 진통 끝에 통과되는 상황이 연출될 경우 이미 도덕성 논란으로 큰 상처를 입은 이 후보자에 대해 '반쪽 총리'라는 비판 여론이 더욱 커질 수 있고 이는 향후 정국 운영에도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청와대가 인준안의 원만한 처리를 강조하는 것은 개각 타이밍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는 이이 후보자 인준투표가 차질없이 마무리되면 이날 오후라도 신임 총리의 각료 제청 절차를 거쳐 17일에는 개각 및 비서실장 교체 인사를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특히 17일 국무회의에는 이 후보자가 신임 총리 자격으로 직접 참석할 것으로 알려져, 각료제청 협의 절차 후 개각 발표로 이어지는 자연스러운 모양새를 연출할 것이라는 전망이 유력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야당의 반대로 이날 심야에 인준안이 처리되는 상황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

이 경우 각료 제청과 관련해 박 대통령이 신임 총리와 협의할 수 있는 물리적 시간이 빠듯해져 개각이 설 연휴 이후로 늦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말이 청와대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혹여 각료 제청 및 협의 과정이 형식적 절차로 비칠 수 있다는 고민 때문이다.

민경욱 대변인이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개각 및 청와대 인사시기와 관련, "이 후보자의 인준절차를 지켜봐야 할 것 같다"며 "인준 절차가 어떻게 진행되는지가 관건"이라고 말한 것도 청와대의 이런 기류를 반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아울러 여권 일각에선 부분 개각 및 청와대 인사를 설연휴 이후로 미루는 것도 방법이라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박 대통령이 승부수로 띄운 이완구 총리 후보가 도덕성 논란으로 상처를 입은 상황에서 기왕 비서실장을 교체한다면 설연휴 이후 참신한 인물을 임명하는 것도 인적쇄신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인준안이 순조롭게 처리되면 17일 개각 발표가 이뤄질 수 있고, 그렇지 않다면 미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개각 시기와 관련해 방향성이 정해진 것은 없고 오로지 인준안 처리 과정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