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창조융합벨트 출범식·오찬, 문화산업 '선순환 생태계 구축' 강조

박근혜 대통령은 11일 "문화콘텐츠 산업은 상상력과 아이디어가 곧 상품이 되는 창조경제의 대표산업이며 관광, 의료, 교육, 제조업 등 다른 산업에 창조적 영감을 불어넣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21세기 연금술'"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상암동 CJ E&M 센터에서 열린 문화창조융합벨트 출범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요즘은 문화와 상품의 합성어인 컬덕트(culduct)라는 말까지 사용될 정도로 문화와 산업이 유기적 관계를 가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또 "우리 정부는 문화융성을 4대 국정기조의 하나로 내세워 국가 미래성장 동력의 기반을 다져나가고 있다"며 "저는 문화산업이 우리 미래성장동력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화창조융합벨트는 문화콘텐츠 분야 최초로 64개 대표기업과 기관이 참여해 문화창조융합센터와 문화창조벤처단지, 문화창조아카데미, K-컬쳐밸리 등을 거점으로 2017년까지 기획-제작-구현-재투자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고 글로벌 신시장 창출로 이어지는 문화콘텐츠 산업의 '빅뱅'을 이루겠다는 구상이다.

박 대통령은 "그런 거대한 '빅뱅'을 일으키는 '핵'은 창의성을 가진 '사람'이며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네트워크'가 그 기폭제라고 생각한다"며 "그런 의미에서 문화콘텐츠 산업의 대표 기업인과 창작자들이 이곳에 모여 문화창조융합벨트를 통한 협력을 다짐하는 오늘 이 자리가 바로 빅뱅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 문화창조융합벨트는 문화콘텐츠 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창의적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콘텐츠의 기획-제작-구현에 이르는 가치사슬 전반을 지원하고, 그 성과를 인재양성과 기술개발에 재투자하는 유기적 순환구조의 플랫폼으로 만들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출범식 후 CJ E&M 센터 1층에 마련된 문화창조융합센터의 전자도서관, 창조공간, 가상공간센터, 모션스튜디오 등을 둘러보며 관계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센터-광화문-홍대 3원 연결 밴드 공연 등을 관람한 뒤 출범식 참석자들과 오찬을 함께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문화는 삶의 질을 높이는 전제조건이자 또 창조경제의 새로운 성장의 불씨를 일으키는 촉매제이기도 하다"며 "아이디어와 상상력만으로 무수하게 도전을 하면서 세계적 콘텐츠를 만들고 계신 여러분이 정말 자랑스럽다"고 격려했다.

이어 영화 '국제시장'과 예술을 접목해 발전 중인 전통시장의 사례를 들며 "지난 20여년 동안 우리의 콘텐츠산업은 세계시장을 주름잡는 한류에서부터 전통시장에 이르기까지 우리 산업과 사회 곳곳을 바꿔가고 있다"며 "불필요한 규제는 과감히 개혁하고, 또 해외시장 장벽을 낮추기 위해 정부 간 상시협의 채널을 마련해 애로사항을 해소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대통령은 아울러 "40년 전 제조업이 한강의 기적을 이뤄냈듯이 이제는 문화융성을 통해 국민에게 더 큰 선물을, 행복을 선물하고 또 우리 경제의 대도약을 이뤄나가자"고 당부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박성민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