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록 논쟁, 본래 취지 아니다" MB, 측근에 논란 발언 자제령
이명박 전 대통령(MB·얼굴)은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이 논란을 일으킨 것과 관련해 “논쟁을 일으키자는 것이 본래 취지가 아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1일 회고록 집필을 총괄한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비서관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한국 사회에서 정책을 결정하고 추진하는 데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세상에 알려주는 차원에서 쓴 것”이라며 “앞으로 국가나 정부 차원에서 정책을 결정할 때 참고 자료가 되면 좋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통령은 가족들과 해외로 출국했다가 지난달 30일 귀국한 뒤 회고록을 둘러싸고 공방이 일자 참모진과 회의를 열어 논란이 될 발언을 자제하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김 전 수석은 “이명박 정부에 대해 근거 없는 비판이 제기되는 것은 일정 수준에서 대응할 것”이라며 “그러나 선도해서 논쟁을 일으키지는 않을 것이며 원래 의도와 다르게 전·현 정부의 갈등 양상으로 비치는 것은 국민에게 할 도리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남북 비사를 2년 만에 공개한 것과 관련해 “일부 언론에서 ‘박근혜 정부가 잘 몰라서’라고 보도했는데 이는 와전된 것”이라면서 “국가정보원이나 외교부의 장·차관 등이 대부분 교체됐기 때문에 지난 정권 국정 운영에서 벌어졌던 일들을 정확하게 전달하고자 하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김 전 수석은 “이 전 대통령은 3김(金) 정치의 행태를 벗어나고자 했지만 정치개혁을 이루지 못한 부분을 아쉬워하고 있다”며 “그런 부분에 대해 언론 인터뷰를 포함해 의사를 표시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추가 회고록 출간 계획에는 “제2의 회고록을 만든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며 “지금은 2007년 대통령 경선 과정을 도왔던 인사들도 뿔뿔이 흩어졌고 이를 일일이 취재해 글을 쓸 사람도 없다”고 말했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