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내각· 청와대 개편 단행…제2부속실 폐지
정책조정수석 현정택·민정수석 우병우·미래수석 조신
민정특보 이명재·안보특보 임종인·홍보특보 신성호·사회특보 김성우
안봉근, 홍보수석실로 옮길듯 · 총무비서관 인사위원회 배석못해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가 23일 정홍원 총리를 잇는 새 총리에 내정됐다.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은 유임됐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이러한 내용의 집권 3년차 내각과 청와대 개편을 단행했다고 윤두현 홍보수석이 발표했다.

비서관 3인방 문제로 논란이 됐던 청와대 제2부속실을 폐지됐으며, 안봉근 비서관은 업무조정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총무비서관은 인사위원회에 배석하지 못하도록 했다.

윤 수석은 청와대 춘추관에서 한 발표에서 인적개편 단행 배경에 대해 "박 대통령은 임기 3년차를 맞아 국정 효율성을 높이고 국민이 체감하는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해 내각과 청와대 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또 "박 대통령은 정홍원 총리가 그동안 여러 차례 사의를 표명했고, 최근 신년 업무보고가 끝남에 따라 사의를 수용했다"며 "후임 총리에 이완구 현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내정했다"고 설명했다.

이 내정자는 행정고시를 거쳐 공직에 몸담은 후 경제와 치안분야 능력 인정받았으며 이후 도지사와 3선 의원, 집권여당 원내총무 등을 역임하며 국정 전반에 폭넓은 이해와 경험을 갖춘 인사로 꼽힌다. 오는 5월초까지 임기이나 총리발탁으로 중도하차하게 됐다.

공석인 해양수산부장관은 이 총리 내정자와 정 총리가 상의해 박 대통령에게 제청하면 발표된다.

국정기획수석실에서 개편된 정책조정수석실의 수석에 현정택 전 KDI원장이 내정됐다. 유민봉 국정기획수석은 물러났다.

김영한 전 수석이 사퇴해 공석중인 민정수석에는 우병우 민정비서관이 승진 발탁됐다. 미래전략수석에는 조신 연세대 정보대학원 교수가 내정됐다.

신설되는 민정특보에는 이명재 전 검찰총장, 안보특보는 임종인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장, 홍보특보는 신성호 전 중앙일보 수석논설위원, 사회문화특보는 김성우 SBS 기획본부장이 각각 내정됐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