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준위 제안 형식…"통일시대 위해 남북공동 노력 중요한 시점"
류장관 명의 전통문 발송…"서울이나 평양 등서 만나길 기대"


정부는 내년 1월중 남북간 상호 관심사를 논의하기 위한 당국간 회담을 갖자고 북측에 공식 제의했다.

류 길재 통일부 장관은 29일 브리핑에서 "통일준비위원회(통준위)는 내년 1월 중에 남북간 상호 관심사에 대한 대화를 가질 것을 북측에 공식 제안했다"면서 "북측에 전통문을 보냈으며 북측이 적극적으로 호응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류 장관은 "내년 광복 70주년, 분단 70년이 되는 해가 적어도 분단시대를 극복하고 통일시대로 나가기 위해 남북이 공동으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전통문은 류길재 장관 명의로 김양건 북한 노동당 통일전선부장 겸 대남비서 앞으로 이날 오전 발송됐고 북측은 이를 수령했다.

정부는 북측이 대화에 호응하면 류길재 장관이 회담 수석대표를 맡는다는 계획이다.

류 장관은 "이 만남을 통해 설 전에 이산가족들의 한을 풀어 줄 수 있기를 바란다"며 "통준위 정부 부위원장인 저나 정종욱 민간 부위원장이 서울이나 평양 또는 기타 남북이 상호 합의한 장소에서 북측과 만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회담에서 5·24조치 해제나 금강산관광 재개 등도 논의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남북 간에 서로 관심 있는 사안들은 다 논의할 수 있다는 것이 우리 입장"이라고 말했다.

류 장관은 통준위 명의로 대화를 제안한 데 대해 "통준위의 활동들을 북측에 설명하고 함께할 수 있는 사업들을 함께 추진하는 것이야말로 통일준비라는 의제에 걸맞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북한이 통준위에 대해 거부감을 드러내고 있어 대화 재개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류 장관은 이번에 제안한 회담과 고위급 접촉을 '투 트랙'으로 함께 진행할 의사도 내비쳤다.

그 는 "북측이 2차 고위급접촉에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 응하지 않고 있는데 (북한이) 나온다면 2차 고위급접촉은 개최가 된다"면서 "이번 회담은 당국 차원의 논의만 포함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따로 회담이 운영될 수 있다"고 말했다.

류 장관은 통준위가 내년에는 광복 70주년을 기념해 ▲남북축구대회 ▲평화문화예술제 ▲세계평화회의 등을 개최하고, 중장기적으로 남북 문화협정도 체결해 나가기로 했다고 소개했다.

이 어 비무장지대(DMZ) 세계생태평화공원 조성을 위한 작업을 구체화하고 국제기구와 남북이 DMZ 생태계 공동조사도 추진하고 ▲보건·영양개선사업 및 생활 인프라 개선 등 개발협력 내실화 ▲산림녹화·생태·환경보전·수자원 공동이용 등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정진 홍지인 기자 transil@yna.co.kr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