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 국조 증인석에 MB 세울 수밖에 없다"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사진)은 11일 “MB(이명박 전 대통령)를 국정조사 증인석에 세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문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딱 부러진 게 없으면 전직 대통령은 덮어놓고 부르면 안 되고 망신을 주는 건 더욱 안 된다”면서도 “(터무니없는 것들이 많이 나와서) MB를 부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여야는 전날 당대표와 원내대표가 참석한 ‘2+2회동’을 통해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를 연내에 꾸리기로 합의했다.

문 위원장은 이어 오는 15~16일 국회 긴급현안질의에서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과 관련해 “상상하는 것 이상의 것을 터뜨리겠다”고 했다. 외부 제보를 받은 게 있느냐는 질문엔 “노코멘트”라며 여운을 남겼다.

문 위원장은 당권 유력주자로 꼽히는 문재인 박지원 정세균 등 3명 비대위원의 사퇴 시점을 현안질의가 끝나는 17일로 확정했다. 문 위원장은 “17일 (내년 2월 당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 출마 여부에 상관없이 세 분의 사표를 일괄적으로 받을 것”이라며 “이미 공석을 채울 새 비대위원들은 생각해 뒀고, 후임 인사는 바로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세 명의 비대위원들은 당내에서 전대출마와 관련해 불공정성 논란이 불거지자 동반사퇴 및 시기를 문 위원장에게 일임했었다.

문 위원장은 “김한길 안철수 전 대표는 지금이라도 언제든 (비대위원으로) 환영”이라며 “후임 비대위원 중 고사하는 분이 있으면 일단 ‘개문발차’식으로 운영하겠다”고 설명했다.

문 위원장은 이어 “전당대회 준비위원회가 17일 전당대회 ‘룰’을 올리면 비대위 의결을 거쳐 최종적으로 당무위원회에서 확정한다”고 설명했다. 전대룰 중 ‘컷오프’는 당대표 3명, 최고위원 8명이 유력하다고 했다.

문 비대위원의 전대 출마 시 호남 신당론 등 분당설에 대해서는 “현실성 여부를 떠나 차기 집권을 위한 의미있는 시도가 아니란 측면에서 언급할 가치가 없다”고 일축했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