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말과 행동 자제해야", 일각선 靑시스템 개편 촉구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실세' 의혹이 증폭되자 새누리당 지도부는 5일 소극적 자세에서 벗어나 야당의 공세에 적극 차단막을 치고 나섰다.

새누리당은 그동안 사건 실체가 모호하다는 판단에 따라 언급을 삼간 채 사태 추이를 지켜보자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당 일각에서도 차츰 박 대통령의 국회의원 시절 비서실장을 지낸 정윤회씨와 외부회동설이 제기된 청와대 이재만·정호성·안봉근 비서관 등 '비서 3인방'을 교체하고 차제에 청와대 시스템도 개방적으로 바꿔야 한다는 비판적 목소리가 나오면서 대응 필요성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공무원연금·공기업 개혁 추진과 야당의 사자방(4대강 사업·자원외교·방위산업) 국정조사에 맞서 힘을 모아야 할 판에 대형 악재가 터지면서 국책 과제 추진에 빨간불이 켜진 것도 부담이다.

김무성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산적한 국정 현안이 미뤄진다거나 소중히 보호돼야 할 국가리더십을 흔드는 시도는 절대 있어서는 안 된다"면서 "특히 새누리당은 국정을 책임지는 집권여당으로서 불필요한 말과 행동으로 국정에 부담을 줘서는 안 된다"고 내부 단속을 했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이 사건의 본질은 문서유출이고, 공무원의 비밀누설"이라면서 "이 게 변질돼서 십상시 등을 언급하고, 특별검사나 국정조사 과도한 정치공세로 나오는 것은 전형적인 정치공세로서 검찰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주호영 정책위의장은 KBS라디오에서 "수사기관이 정밀하게 밝힐 텐데 정치권이 공방하는 것은 쓸데없는 의혹만 확대재생산하고 결코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국회는 공무원연금 개혁과 같은 산적한 현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한 나라의 장관을 지낸 분까지 나라를 혼란케 하는 데 동참하고 있어 개탄을 금할 길이 없다"면서 "도대체 왜 이런 분을 장관에 임명했는지 기가 막힌다"고 비판했다.

정 씨 문제를 담당했던 문화체육관광부 고위 공무원이 박 대통령의 지시로 경질된 것처럼 일부 언론에서 밝힌 유진룡 전 장관을 겨냥한 것이다.

이렇게 김 대표가 자제를 당부했지만 친이(친 이명박)계를 포함한 비주류에서는 청와대에 대한 문제 지적이 잦아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김용태 의원은 MBC라디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 씨가 핵심 실세 비서관 3명과 정기적으로 만나서 국정을 논의한 것"이라면서 "만약 외부에서 국정을 농단하는 일이 벌어졌다면 당사자들은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