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윤 금융위원장에 이어 최수현 금융감독원장도 ‘KB사태’와 관련, 물러날 생각이 없다고 16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밝혔다. 최 원장은 자살보험금 미지급 논란에 대해 보험회사들의 약관대로 지급해야 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의원들은 ‘KB사태’ 제재 과정에서 ‘엇박자’를 낸 최 원장과 최종구 수석부원장에게 집중 포화를 퍼부었다. 제재심의위원회 위원장인 최 수석부원장이 지난 8월 임영록 전 KB금융지주 회장과 이건호 전 국민은행장에 대해 ‘경징계’를 내린 뒤 최 원장이 보름여 만에 다시 ‘중징계’로 뒤집으면서 혼란을 키웠다는 비판이다.

박병석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KB사태는 낙하산 인사와 금융당국의 일관성 없는 태도, 무책임한 이사회의 합작품”이라고 질타했다. 최 원장은 “제재가 매끄럽지 못한 데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매끄럽지 못했던 당시 제재심 절차도 도마에 올랐다. 김기식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제재심 위원장이 전례 없이 검사국장을 배제시킨 뒤 밤 10시부터 1시간여 동안 식사를 하면서 속기록도 남기지 않은 채 징계 수위를 결정했고 원장과 사전협의도 하지 않았다”며 “어떻게 이런 조직이 있느냐”고 비판했다.

최 원장은 사퇴 여부를 묻는 의원들의 질문엔 “물러날 생각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임 전 회장에 대한 검찰 고발 취하 여부에 대해선 “취하하지 않겠다”고 했다.

최 원장은 자살보험금과 관련,“생보사들이 약관대로 보험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본다”며 “자살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은 생보사들에 대한 특별검사를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장창민/박종서/허란 기자 cm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