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의원들이 16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국회 운영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 의원들이 16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국회 운영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흘째 칩거하며 탈당을 고심했던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탈당 의사를 접고 당 잔류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원내대표단이 16일 박 위원장의 원내대표직 한시 유지 중재안을 마련, 당내 의견수렴에 들어가는 등 탈당 만류를 위한 전방위적인 움직임을 보이며 분위기가 급반전되면서다. 당이 복귀 명분을 만들어주고 박 위원장이 이를 받아들인 모양새다. 사면초가에 몰려 탈당이라는 극단적 카드를 꺼내든 박 위원장이 원내대표단의 중재안을 지렛대 삼아 유턴을 위한 ‘출구찾기’에 나선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박 위원장이 탈당에서 당 잔류 쪽으로 마음을 돌린 데는 동교동계 좌장인 권노갑 상임고문과 김원기 전 국회의장 등 당 원로들의 적극적 만류도 한몫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박 위원장에게 “박영선도, 당도 큰일 난다. 탈당은 절대 안 된다”고 강하게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 고문은 앞서 박 위원장 남편에게도 전화를 걸었다고 한다.

이런 가운데 원내대표단과 당직자들은 이날 낮 연쇄회동을 통해 비대위원장 및 원내대표직의 ‘한시 유지’를 핵심으로 한 수습 대책을 내놨다. 중재안은 박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직을 곧바로 내려놓되 원내대표직은 ‘세월호 특별법’ 협상에 대한 마지막 수습 노력을 한 뒤 결과와 관계없이 사퇴한다는 내용이다. 또 차기 비대위원장은 당이 총의를 모아 추천하면 박 위원장이 임명하는 절차를 거치도록 했다.

이른바 ‘질서 있는 퇴각’을 통해 박 위원장이 ‘명예롭게’ 물러날 수 있도록 퇴로를 열어준다는 차원이다. 중재안 내용에 대해선 박 위원장과 원내대표단 간에 교감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의원 전수조사 결과 중재안에 대한 찬성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나오자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는 박 위원장에게 이를 보고한 뒤 조속한 당무 복귀를 요청했다. 이와 관련, 한 핵심 인사는 “탈당은 하지 않는 것으로 정리됐다”고 전했다.

박 위원장은 17일 ‘국민께 드리는 글’이라는 입장을 표명하는 형태로 기자회견을 열고 최종 결심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탈당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검토하며 당 전체를 혼돈으로 빠뜨린 데 대한 책임론도 두고두고 부담이 될 전망이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