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파 "잘못된 합의 재협상해야", 지도부 "유가족 추천위원 확대 성과"
박영선, 유족 대표단에 설명…11일 의총이 '분수령'


박영선 원내대표가 이끄는 새정치민주연합의 국민공감혁신위원회가 닻을 올리기도 전에 세월호특별법 후폭풍에 출렁이고 있다.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7일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세월호특별법 쟁점에 합의한 것을 두고 희생자 가족은 물론 당 내부에서 거센 반발이 일어서다.

나름의 '결단'으로 전격 합의를 끌어낸 박 원내대표는 7·30 재보선 완패로 흔들리는 당을 재건하는 혁신 행보를 시작하기 전부터 리더십의 시험대에 오른 셈이 됐다.

당장 합의 이튿날인 8일 초·재선 강경파와 원외 중진은 물론 실무협상 당사자까지도 잇따라 반발했다.

경기 안산을 지역구로 둔 김영환 부좌현 전해철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합의에 대해 매우 깊은 실망과 우려를 표한다"면서 "여야 원내대표가 특검 추천권과 관련해 즉각 재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세월호 사건 조사·보상에 관한 조속 입법 TF(태스크포스)' 야당 간사인 전해철 의원은 간사직에서 물러날 뜻을 내비쳤다.

전 의원은 "합의안에 반대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제가 나가서 실무협상을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천정배 전 의원은 트위터에서 "스스로 철회하든지 의원총회가 파기해야 한다.

야당 의원들의 야성과 이성을 기대한다"라며 재논의를 촉구했고, 정동영 상임고문도 트위터에 "유가족의 요구와 동떨어진 여야 합의는 국민 공감을 얻을 수 없다.

새정치연합은 의총을 열어 재론하는 것이 옳다"라고 적었다.

특별법 제정 촉구 단식농성을 벌인 은수미 의원은 "특별법 전격합의 동의 못한다"고 했고, 정청래 의원은 "유가족과 국민을 믿고 끝까지 배짱있게 밀어붙여야 했다.

판단미스다"라고 주장했다.

한 수도권 초선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 안팎의 요구에 미치지 못한 결론에 대해 당혹스러움이 있다.

박 원내대표가 본격적인 시험무대에 오른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박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세월호특별법에 유가족 분들의 그 아픈 마음을 다 담지 못해서 죄송하다"고 사과하면서 진화에 나섰다.

그는 "야당 입장에서는 특별법 가운데 진상조사위 구성 비율이 '5(여당):5(야당):4(대법원장, 대한변협회장 각 2명):3(유가족)'으로 돼 유가족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세 분을 포함시키는 게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면서 합의 배경을 밝혔다.

당내에선 박 원내대표가 수사 상황이 밖으로 노출되지 않는 특검보다 유족이 사실상 참여하고 논의 내용이 공개되는 진상조사위의 내실 강화에 처음부터 방점을 찍고 유가족 추천 위원을 2명에서 3명으로 늘리는 성과를 거뒀다는 설명도 나온다.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페이스북을 통해 "적어도 국조특위보다는 수적우위와 조사권이 담보되는 진상조사위가 1년 이상 가동된다.

특검도 기다리고 있고, 특검보가 가교 역할도 한다.

절대 의미없지 않다"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야당이 추천한 특검이 만족할 만한 수사결과를 내놓지 못하면 더이상 문제를 제기할 명분이 없어지고, 오히려 정부에 면죄부만 줄 수 있다는 부담감도 끝까지 특검 추천권을 고집하지 못한 배경이 됐다는 후문이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세월호 가족대책위 대표단 6명과 만나 특별법 관련 합의가 불가피했음을 설명했지만, 유족들은 "합의를 전면 백지화하지 않으면 (농성 중인 국회에서) 나갈 수 없다"며 여전히 강경한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새정치연합은 오는 11일 의원총회를 열어 합의 내용을 설명하고 소속 의원들의 의견을 듣기로 해 이번 사태의 분수령을 맞을 전망이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송진원 박경준 기자 firstcircle@yna.co.krsan@yna.co.krkj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