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전야' 같은 계파간 전운…전면재편 불가피
비대위 전환 수순 속 조기전대론 향배 주목

"할 말을 잃었다", "뒤통수를 망치로 세게 얻어맞은 기분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이 7·30 재·보선 참패로 대혼돈에 빠지면서 앞날은 그야말로 '시계제로' 상태이다.

민심의 바로미터라 할 수 있는 수도권에서 강한 경고장을, 텃밭인 호남에서 가히 '탄핵' 수준에 가까운 심판을 받는 등 여권으로 향하리라 기대했던 '회초리'가 부메랑이 돼 자신들에게 돌아오면서다.

뼈를 깎는 반성과 성찰을 토대로 잿더미로 변한 '폐허' 위에서 재창당 수준의 환골탈태에 나서지 않는다면 2016년 총선, 2017년 대선 승리도 기약하기 어려운 궤멸 직전으로까지 내몰린 형국이다.

'패장'이 된 김한길·안철수 '투톱'의 동반퇴진 및 지도부 총사퇴 흐름으로 인해 비상대책위 출범 등 비상체제 전환이 예고된 가운데 당내 지형의 전면적 재편도 불가피해 보인다.

새정치연합은 재보선 이튿날인 31일 크나큰 충격파 속에 향후 진로를 놓고 깊은 고민에 빠졌다.

당헌당규에 따라 박영선 원내대표가 구심점을 잃고 표류하는 제1야당의 대표 직무대행을 맡아 임시 지휘봉을 잡게 됐지만, 본격적인 비대위 체제 전환시 당의 재건작업을 이끌 '비상대권'을 누가 맡게 될지는 아직 유동적이다.

당초 선거에 패배하면 친노(친노무현)·486·정세균계 등 김·안 신주류측과 대척점에 서 있던 구주류가 공천실패 책임론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곧바로 '조기 전대론'을 공론화시킬 것으로 점쳐졌으나, 아직는 '폭풍전야'처럼 전운만 감돌 뿐이다.

패배의 정도가 예상을 뛰어넘는 '최악의 시나리오'로 귀결, 당 전체가 존립 자체를 위협 받는 상황에서 즉각적 계파충돌로 치달을 경우 공멸할 수 있다는 위기감에 따라 구주류측에서도 즉각적인 '행동 개시'는 자제하는 분위기여서다.

여기에는 곧 다가올 정기국회 일정 등을 감안할 때 물리적으로 전대 소집이 가능한 시점은 당초 내년 3월로 예정됐던 정기 전대와 시기적으로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조기 전대 카드'를 꺼내들더라도 실익이 별로 없다는 계산도 깔려 있어 보인다.

선거 완패의 1차 책임은 공천실패로 첫단추부터 잘못 꿴 김·안 지도부에 있지만, 이번 선거 과정에서 다시 한번 불거진 계파갈등이라는 당의 고질병으로부터 당내 인사 어느 누구도 자유롭지 못한 처지이다.

실제 정세균계 10여명은 이날 오전 긴급 조찬회동을 했으나 뚜렷한 결론을 내리진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세균 상임고문은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책임있는 당의 일원으로서 부끄럽고 참회하는 심정"이라고만 했다.

한 참석자는 "다들 망연자실해 한숨만 내쉬었다"고 전했다.

그러나 3월초 통합 이후 누적돼오다 잠시 '휴화산' 상태였던 계파갈등의 뇌관이 이미 터져버린 상태여서 당내에서는 계파간 정면충돌 및 권력투쟁의 조기점화가 예고된 수순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야말로 '폭풍전야'인 셈이다.

한동안 주변부로 밀려났던 구주류가 파이를 키워가며 '당 재건'을 내세워 당내 세력교체에 나설 것으로 보여지면서다.

친노 좌장격인 문재인 의원이 직접 전면에 나설지도 주목된다.

특히 임기 2년의 차기 당 대표는 2016년 총선 공천권 등 막강한 권한을 갖게 돼 차기 당권을 둘러싸고 계파간 양보없는 주도권 다툼도 불가피해 보인다.

대안·수권정당으로 재도약하기 위해 노선 재정립 등 좌표 설정을 둘러싼 논쟁도 재연될 전망이다.

당 중진인 신기남 의원은 트위터 글에서 "통합을 한 것만으로 할 일을 다한 게 아니었다"며 "명확한 진보노선을 설정하고 진화를 거듭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 체질을 뿌리째 바꾸는 근본적 쇄신이 가능할지를 두고는 벌써부터 회의론도 고개를 들고 있다.

2012년 총·대선 패배 후 연거푸 거듭돼온 '선거 패배의 흑역사'에도 불구, 급한 불만 끄는 땜질처방으로 연명해온 전철을 반복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인 셈이다.

실제 새정치연합은 6·4 지방선거에서도 '어정쩡한 성적'을 받아들었으나 제대로 된 선거평가 하나 없이 안일하게 재보선을 치르다 여기까지 오게 됐다는 지적이 많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임형섭 송진원 박경준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