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한국에 러시아 제재에 동참할 것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산업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28일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피터 해럴 미국 국무부 제재담당 부차관보가 방한해 29일 정부 관계자와 만나 이란과 러시아 제재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국무부 내에서 금융제재 관련 사항을 총괄하는 해럴 부차관보는 기획재정부와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유관기관에 미국의 대(對)이란·러시아 제재 관련 동향 및 내용을 설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말레이시아항공 여객기 피격 사건과 관련해 우리 측에 러시아 제재에 협조를 요청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정부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와 입장을 같이하지만 한국이 직접 관여한 사항이 없다는 점에서 러시아 제재에 신중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북한의 개방을 유도해 한반도 평화를 구축하는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북핵 문제 등에서 러시아와의 협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러시아에 진출했거나 러시아와 교역하는 국내 기업들은 제재 이후 파장과 경제적 타격을 우려하고 있다. 우리 기업이 우회적으로 참여하는 북·러 경제협력 사업인 나진-하산 프로젝트 및 한반도종단철도(TKR)와 시베리아횡단철도(TSR) 연결 사업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도 많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