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왼쪽)이 4일 오후 서울 신라호텔에 마련된 삼성전자 제품전시관으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안내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왼쪽)이 4일 오후 서울 신라호텔에 마련된 삼성전자 제품전시관으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안내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서울에 머무는 동안 네 번 만나 화제다. 시 주석과 수년째 인연을 맺어온 이 부회장은 4일에는 시 주석의 일정 대부분을 함께 소화했을 정도다.

이 부회장은 방한 첫날인 지난 3일 저녁 박근혜 대통령이 주최한 청와대 환영 국빈만찬에 참석해 시 주석과 인사를 나눴다. 2010년 두 차례 면담을 했었고, 지난해 4월 중국 하이난도에서 열린 보아오포럼에서도 여러 차례 만났던지라 서로를 잘 알아봤다는 전언이다.

방한 둘째날인 4일 오전엔 서울대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열린 시 주석의 강의에 참석해 강의를 들었다. 서울대 측에서 이 부회장이 서울대 동양사학과(87학번)를 졸업했고 중국 측 인사들과 친분이 깊은 점을 고려해 재계 인사 중 유일하게 초청했다. 강의 직전에 오연천 서울대 총장, 박원순 서울시장, 남경필 경기도지사 등과 함께 시 주석의 티타임에 참석해 얘기를 나눴다.

강의가 끝나자마자 이 부회장은 신라호텔로 이동했다. 오후 2시께 도착한 그는 ‘한ㆍ중 경제통상협력포럼’이 열리는 호텔 2층 다이너스티홀을 찾아 직원들에게 준비에 만전을 기하도록 지시한 뒤 행사에 참석했다.

오후 4시께엔 사실상 독대 기회를 가졌다. 신라호텔 영빈관 내에 마련된 260㎡(약 80평) 규모의 삼성 임시 전시관을 방문하는 시 주석을 15분간 직접 안내한 것. 삼성은 당초 시 주석을 삼성전자 수원 또는 기흥 사업장으로 초청할 계획이었지만 빡빡한 일정으로 인해 신라호텔에 임시 전시관을 설치했다.

삼성 관계자는 “중국은 세계 최대의 시장일 뿐 아니라, 삼성의 핵심 생산기지”라며 “이 부회장이 시 주석과 만나기 위해 오랜 기간 준비했으며 동선을 여러 차례 확인하고 바꿨다”고 설명했다. 이 부회장이 중국 비즈니스에 얼마나 많은 관심을 두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김현석 기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