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내일 日대사 불러 항의…한일 국장급 협의는 지속할듯

정부가 일본의 고노(河野)담화 흔들기에 맞서 다각적인 방향에서 대일 압박을 본격화한다.

일본이 고노담화를 수정하지 않겠다고 하면서도 검증을 통해 일본군 위안부 연행의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담화의 의미를 사실상 훼손한 만큼 정부는 대내외적인 추가 조치를 통해 일본의 태도 변화를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는 박근혜 대통령 순방을 수행하고 귀국한 윤병세 외교부 장관 주재로 22일 회의를 갖고 추가 조치 방안을 금명간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외교부는 일본이 발표한 고노담화 검증 결과 보고서를 자세히 검토하고 있다.

우리 정부의 추가 조치로는 일단 일본군 위안부 연행의 강제성 등을 보여줄 수 있는 사료 제시가 있을 수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일본이 검증 보고서에서 강제 연행의 증거가 없었다고 다시 주장한 만큼 이에 대한 반론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다.

정부는 이미 지난 15일 일본이 고노담화를 훼손할 경우 국내외의 권위있는 입장·자료를 적극적으로 제시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관련 사료의 세계기록유산 등재 차원에서 2012년과 2013년 4만5천여건의 국내외 사료를 조사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일본의 법적 책임을 인정한 유엔 보고서나 다른 나라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증언 등도 반박 자료로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

또 양자 및 다자 차원에서 일본에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해결을 압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이 고노담화는 계승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그에 합당하게 행동할 것을 요구하겠다는 것이다.

이런 차원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한일 국장급 협의 개최도 지속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 3월 한미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어렵게 일본을 협상 테이블로 끌어낸 만큼 우리 스스로 그 기회를 차버릴 필요가 없다는 게 정부 내의 대체적인 인식이다.

한 정부 소식통은 22일 "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한일간 협의를 우리가 안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다만 일본의 고노담화 흔들기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양국 협의가 의미있게 진행되긴 어려운 면도 있으므로 이달 중 개최는 어려울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정부는 이르면 23일 주한일본대사를 불러 일본의 '고노담화 흔들기'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시하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일본의 진정성 있는 조치를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정부는 한미일 3각 공조를 복원하기 위해 공들이고 있는 미국을 통해 일본을 우회 압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24일 미국 워싱턴에서 개최는 한미 차관급 전략대화에서 일본의 고노담화 흔들기 문제를 의제로 제기할 예정이다.

이밖에 정부는 인권 관련 유엔 회의 등 국제회의 계기에도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의 책임 인정을 강도 높게 촉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