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민심수습 악재, 野 대여공세 호재될 듯
'전격사퇴'로 보수표 결집 가능성 해석도


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의 28일 전격 사퇴가 1주일 앞으로 다가온 6·4 지방선거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

어떤 식으로든 지방선거 변수로 작용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많다.

세월호 참사가 지방선거의 최대 변수로 부각한 상황이었고, 안 후보자 내정은 국가대개조 수준의 혁신을 위한 중요한 한 축인 인적 쇄신의 일환이었기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으로서는 흐트러진 민심수습책의 하나로 다소 껄끄러울 수도 있던 '안대희 카드'를 꺼내 들었던 것이다.

새누리당은 인적 쇄신과 안 후보자를 중심으로 한 정부의 착실한 세월호 후속 대책 이행으로 이탈한 지지층 회복을 기대해왔다.

그러나 안 후보자가 변호사 시절의 고액 수임료와 전관예우 논란에 휩싸이다 결국 후보 지명 엿새 만에 낙마해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으로서는 선거에 또 하나의 난관이 조성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청렴성이나 도덕성 측면에서 전혀 문제가 없을 것으로 기대됐던 안 후보자가 중도 사퇴함으로써 박 대통령의 인적 쇄신이 다소 빛이 바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없지 않다.

총리 인사가 원점으로 회귀하면서 내각을 비롯한 후속 인사는 물론, 세월호 후속 대책이 상당기간 표류할 가능성도 유권자의 표심을 잡는데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

이 같은 여파를 염두에 둔 듯 새누리당은 신중한 기조 속에서도 안타까움을 연발하고 있다.

새누리당의 한 핵심관계자는 "국민의 신망을 한몸에 받아온 총리 후보자가 중도에 사퇴한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

야당은 박 대통령의 '인사 실패'를 부각하며 '세월호 심판론' 고삐를 더욱 강화, 지방선거를 유리한 구도로 끌고 가려 할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공동대표는 광주에서 길거리 유세 후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국무총리 후보를 내놨다가 사실상 국민으로부터 거부당한 셈"이라면서 "거기에 대한 (청와대의) 책임은 당연히 있는 것 아니겠느냐"면서 당장 책임론을 제기했다.

그러나 안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이 사퇴를 통해 정리되고, 안 후보자가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여당에 오히려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도 없지 않다.

야당의 거센 공세로 안 후보자가 억울하게 희생됐다는 측면을 부각함으로써 이탈했던 여당 지지층의 결집을 기대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국회 인사청문회에 앞서 정치적 난도질과 장외 난전에 휘둘려 능력과 자질을 검증받을 기회조차 박탈당했다"는 새누리당 박대출 선대위 대변인의 언급도 이런 맥락에서 주목된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각종 의혹에 휩싸인 안 후보자가 계속 상처만 입는 상태가 계속됐으면 좋지 않았을 것"이라면서 "안 후보자가 깨끗이 털고 나가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여당으로서는 선거에 긍정적 영향을 기대할 수 있는 측면이 있다"고 평가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기자 lkw77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