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사 사기 도움줬으면 좋겠다' 협조요청 할 수 있는 것"

정홍원 국무총리는 21일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청와대의 KBS 보도개입 논란과 관련, 청와대 홍보수석이 KBS에 보도와 관련해 협조 요청을 한 것으로 안다며 하지만 언론통제는 아니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세월호 참사 국회 긴급 현안질문에 출석해 "청와대에서 홍보수석이 (KBS에) 얘기했다는 것은 제가 알기에는 이 사태가 위중하니까 수색에 좀 전념할 수 있도록 그쪽을 좀 지원해주고 사기를 올려달라는 취지로 요청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세월호 참사 보도와 관련, "청와대가 보도국장에게 안되니까 직접 사장에게 전화를 해 메시지를 보냈다.

심지어 (청와대가) 인사개입을 했다"는 새정치민주연합 최민희 의원의 질의에 대한 답변이었다.

정 총리는 이 답변에 대해 최 의원이 "청와대의 보도통제 사실을 총리가 이 자리에서 확인해 주신 것"이라고 주장하자 "홍보수석이 그렇게 얘기한 것으로 보도에서 봤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이어 "언론통제라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면서 "잠수사들의 사기가 중요한데 '잠수사 사기에 도움되게 해주면 좋겠다'는 이런 요청은 할 수 있는 것 아닌가"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렇게 저렇게 보도해라'라고 하는 것은 문제이지만 '현재 이런 것이 필요하니 참작해달라'고 협조요청을 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정 총리는 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담화에서 KBS 사태에 대해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는 최 의원의 지적에 "지금은 세월호 수습과 대책에 대해 발표하는 상황에서 KBS에 대해 언급한다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김연정 기자 lkw77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