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5일 정상회담을 통해 경제협력 분야에서도 여러 가지 합의를 이끌어냈다.

경제 분야 합의 중 핵심은 에너지 분야 협력이다. 두 정상은 지난해 발표한 한·미 에너지 협력선언에 기초해 신재생에너지와 셰일가스 등의 상업화를 위한 공동연구를 적극 추진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와 미국 에너지부는 스마트그리드(차세대 전력망)와 에너지 저장 장치 등을 포함한 청정에너지 기술 연구개발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하고 오는 6월 서울에서 한·미 에너지 정책대화를 열기로 했다.

셰일가스의 경우 양국 정부 간 진행하고 있는 협력 논의를 민간 분야로 확대하기로 했다. 박 대통령은 이와 관련, 미국의 셰일가스 사업에 한국 기업 참여를 확대해줄 것을 요청했다. 정부 관계자는 “이미 지난 정부에서 2017년 가스공사를 통해 미국 셰일가스를 국내에 도입하기로 했는데, 이번에 광구 투자를 확대하는 논의가 추가로 진행됐다”며 “현재 6개 사업에 국내 4개 업체가 참여 중인데 규모가 확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동해에 상당한 매장량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 가스 하이드레이트(해저에 묻혀 있는 고체형 천연가스) 상업화에도 양국은 공동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동해 해저에는 국내 가스 소비량의 17년치에 해당하는 6억2000만t 규모의 가스 하이드레이트 부존량이 있는 것으로 정부는 추정하고 있다.

정상회담 후 진행된 업무만찬에서는 박 대통령이 연초에 밝힌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이 화제에 올랐다. 오바마 대통령은 “3개년 실행 계획이 입법부에서 통과되는 데 어려움이 있을 텐데, 이는 미국도 마찬가지”라며 “잘 해결돼 꼭 성공을 거뒀으면 한다. 그래서 하반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성공사례로 소개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종태 기자 jtch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