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문제'만 논의 한일 당국간 공식 협의는 처음
외교당국 협의 활성화도 합의…한일관계 개선 본격 모색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한일 국장급 협의가 16일 서울에서 개최된다.

외교부는 13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관한 한일 국장급 협의가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 국장과 이하라 준이치(伊原純一) 일본 외무성 동아시아·대양주 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16일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위안부 문제만을 논의하는 한일 외교당국 간 공식 협의 개최가 발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한일 간 이견이 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법이 도출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특히 양국간 군 위안부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국장급 협의는 이번 한 번으로 끝나는 일회성이 아니라 앞으로 계속 개최될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런 방침에 양국이 공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이번 국장급 협의 의제는 우리 입장대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국한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정부는 과거사 문제에 대한 일본의 진정성을 보여줄 수 있는 대표적인 사안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의 전향적인 태도라는 입장을 밝혀 왔다.

한일 당국간 협의가 어렵게 성사됐지만 양측이 모두 만족할 만한 문제 해결까지는 상당한 협의와 진통이 예상된다.

우리 정부는 이번 협의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법적 해결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일본 정부의 공식 사과와 배상 등 적극적인 조치를 요구할 것으로 관측된다.

반면 일본은 '위안부 문제는 1965년 청구권 협정으로 법적으로 해결됐으며 끝난 사안'이라는 입장을 견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 당국자는 "한일 청구권 협정에 의해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았다는 것이 우리의 기존 입장이며 이는 확고하다"면서 "생존해 계신 할머니들이 자꾸 돌아가시는데 가능한 한 조속한 시일 내에 이분들이 납득할만한 해결방안, 이분들의 명예를 회복할 만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외교적 노력을 견지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협의의 틀을 마련했다는 의미가 있다"면서 "긴 호흡으로 지켜봐 주길 바란다.

하나의 첫 발걸음이라고 생각해 달라"고 말했다.

외교부는 이날 위안부 협의 개최 사실 외에 "한일 외교 당국 간 실무급에서 국장급, 차관급에 이르기까지 각급에서 협의를 활성화해 나가기로 했다"는 방침도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靖國) 신사 참배 이후 사실상 전면 중단됐다가 조금씩 재개돼 왔던 한일 외교당국간 교류를 이번 위안부 협의를 계기로 본격적으로 복원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정부 당국자는 한일관계 개선 흐름이 정상회담으로 이어질 가능성에 대해 "예단할 필요가 없다"면서 "차근차근 분위기를 조성하는 차원에서 서로의 인식을 교환하고 이해를 제고하는 노력을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차대운 정아란 기자 ch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