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무인기 대책 세워라" 朴대통령, 안보팀 질타
박근혜 대통령(사진)이 7일 북한이 보낸 것으로 추정되는 무인기가 발견된 이후 처음으로 외교·안보 당국을 질타했다. 김관진 국방부 장관이 전군지휘관회의를 긴급 주재하고 무인기에 대해 만반의 대비태세를 주문한 가운데 조사당국에서는 삼척 무인기가 엔진을 개조해 비행거리를 최대 200㎞까지 늘렸다는 주장이 나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면서 “북한제로 추정되는 무인기가 우리나라를 전방위로 정찰한 것으로 보이는데 군 당국이 관련 사실을 전혀 파악하지 못했다는 점은 방공망, 지상정찰 체계에 큰 문제가 있다는 것”이라며 “하루속히 대비책을 강구해 주요 시설 부근의 경계를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추가 핵실험 예고, 서해 북방한계선(NLL)에 대한 포격 등 최근 북한의 도발과 관련해 “남북한이 합의한 비방과 도발 중지에 대한 약속을 깬 점은 (북한이) 내부의 불만을 막아 보려는 수단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이날 무인기 관련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열린 지휘관회의에서 “(무인기를) 감시, 탐지, 식별, 타격할 수 있는 대비태세를 강화해야 한다”며 “소형 무인기가 정보력에서 상대적인 열세를 만회하기 위한 정찰용으로 개발됐다면 향후 은밀한 침투 및 테러 목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지난 6일 삼척에 떨어진 무인기 안쪽에 ‘35’라는 숫자가, 파주 무인기에는 ‘24’, 백령도에는 ‘6’이 쓰여 있었다”며 손으로 쓴 숫자가 제품 생산 순서를 나타내는 일련번호일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한편 이날 무인기 조사에 참여한 한 관계자는 “파주와 삼척에서 발견된 무인기의 속도나 기체 모양으로 볼 때 총 비행할 수 있는 거리는 208㎞에 달할 것으로 분석된다”며 “북한이 기본 엔진을 가솔린 엔진으로 개조해 비행거리를 늘렸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