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치권은 31일 북한이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에서 해상 사격훈련을 하고 그 과정에서 일부 포탄이 NLL 남쪽 해상에 떨어진 것과 관련,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논평에서 "연평도와 백령도에 대피령이 내려져 주민이 대피소로 이동하고 있는데 북한의 도발에 충격과 우려를 넘어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면서 "남북 관계 개선과 상호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노력을 한순간에 꺾어버리는 도발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비판했다.

민 대변인은 "북한의 무모한 도발은 한반도를 위협할 뿐 아니라 동북아의 평화마저 심각한 위기에 빠트리는 행위"라면서 "군 당국은 북한의 도발에 대해 철통 같은 경계태세로 강력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요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광온 대변인은 "북한이 해상훈련을 미리 통보했다고는 해도 우리 영해에 포탄을 떨어뜨려 군사적 긴장과 충돌을 조성하는 행위는 어떤 경우에도 용납할 수 없다"면서 "또 새로운 형태의 핵 실험을 언급하며 한반도에 긴장을 조성하는 것은 무모한 엄포"라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우리 정부가 군사적 도발에는 단호하게, 그러면서도 한반도 평화 관리라는 원칙이 흔들리지 않게 대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의당 김제남 원내대변인도 "어떤 이유로도 핵 위협은 정당화될 수 없다"며 "북한은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자신들의 행동이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