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왼쪽 두 번째)·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세 번째)가 30일 서울역에서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공약 이행을 촉구하는 범국민 서명 운동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왼쪽 두 번째)·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세 번째)가 30일 서울역에서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공약 이행을 촉구하는 범국민 서명 운동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30일 기초선거 정당 공천 폐지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단독 회담을 하자고 제안했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에 ‘기초선거 무공천’ 약속 이행을 다시 한번 강력히 촉구한다”며 “제1야당 대표로서 박 대통령께 기초선거 공천 폐지 문제를 비롯해 정국 현안을 직접 만나 논의할 것을 이 자리에서 제안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대선에서 박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기초선거 무공천 약속을 한 후보의 한 사람으로서 (박 대통령이) 이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혀 주시기를 다시 한번 정중하게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여의도 문제는 여야 관계에 맡기고 관여하지 않는 게 대통령의 방침”이라고 한 박준우 청와대 정무수석의 발언에 대해 “정말 경우에 맞지 않는 말”이라며 “만약 그런 논리라면 원래부터 공약으로 삼아서는 안 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안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곧장 서울역으로 이동해 김한길 대표와 함께 기초선거 정당 공천 폐지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을 펼쳤다. 그러나 미리 준비한 전단에 실린 한 언론사의 여론조사 결과가 제작상의 실수로 ‘정당 공천 찬성’ 의견이 ‘반대’보다 훨씬 높다는 식으로 잘못 소개돼 부랴부랴 재인쇄에 들어가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안 대표의 영수회담 제안을 청와대가 수용할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관측된다. 실제 청와대는 이날 특별한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청와대 측은 박 대통령이 지난 대선 당시 기초공천 폐지를 공약했지만 사안 자체가 공직선거법을 개정해야 하는 만큼 국회에서 여야 간 논의로 해결할 문제지 대통령이 야당과 협의할 사안은 아니라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기초선거 공천 문제를 놓고 야당 대표와 회담할 경우 6·4 지방선거에 관여하는 것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새정치연합은 일단 청와대 측의 공식 입장이 나올 때까지 기다려보겠다는 방침이다. 금태섭 새정치연합 대변인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대통령께서 야당을 국정 운영의 파트너로 인정한다 하셨으니 어떤 식으로든 답변을 주실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호기/고재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