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민 "치열하게 토론해야"…金·安은 '무공천' 고수
'정당공천제 폐지 입법' 주문도…새 지도부 시험대

야권 통합신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의 기초선거 무(無)공천을 둘러싼 내홍이 28일 당 지도부로까지 번졌다.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를 중심으로 한 신주류측은 공천폐지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지도부 일부가 당내 논란이 계속되는 만큼 공론화를 주장한 것이다.

신경민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임최고위원회의에서 "(무공천 찬반을 두고) 당내에서 치열하게 토론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도부에서 무공천 논란 공론화를 공개 언급한 것은 처음으로, 일부는 사실상 무공천에 대한 제동걸기로 해석하고 있다.

이를 계기로 당 내부에서 무공천 재검토 요구가 분출하리라는 관측도 나온다.

김창호 경기지사 선거 예비후보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기초의원·대의원의 60%이상이 정당공천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예비후보가 여론조사기관 리서치뷰에 의뢰해 기초의원·대의원 3천31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3월27일 휴대전화 전수조사 방식, 응답률 37.1%,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1.7%p)에 따르면 60.7%는 '정당공천을 해야한다'고 답했으며 '무공천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답은 32.9%였다.

당내 초·재선의원 모임인 '더 좋은 미래' 등도 통합이 마무리되면 이 문제를 본격 거론하겠다고 예고해 앞으로도 파장은 계속될 전망이다.

지도부는 논란이 커질 조짐을 보이자 여당의 '공약파기'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며 무공천 관철을 재확인했다.

안 공동대표는 "손해를 보더라도 약속을 지키겠다"고 말했고, 김 공동대표도 "새누리당은 국민과의 약속을 져버리는 어리석음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의원들 사이에서는 더 강력히 대처해야 한다는 주장도 이어져, 이번 사안이 새 지도부 리더십의 시험대가 되리라는 분석도 나온다.

당내 의원모임인 '혁신모임'의 오영식 최재성 윤관석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4월 국회에서 정당공천제 폐지를 제1의제로 입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진정한 약속의 실천은 무공천이 아닌 공천제의 폐지"라며 "여야가 서로 다른 두 규칙으로 국민의 선택을 가로막아서는 안되며 하나의 규칙을 만들어야 한다.

지도부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입법화를 위해 전면투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두고 일부에서는 "'규칙 통일'에 방점을 두는 주장"이라며 "입법화에 실패하면 여당처럼 공천을 해야 한다는 주장으로도 연결될 수 있다"는 해석도 내놨다.

한 강경파 의원은 "무공천 결정으로 기초후보들의 선거여건이 나빠지고 있다"며 "두 공동대표가 청와대 앞에서 단식을 하든, 자리를 깔든 어떻게 해서라도 4월 국회에서 공천폐지를 관철시키는 리더십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박경준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