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잘 도착했습니다” > 박근혜 대통령이 23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스키폴국제공항에 도착해 밝게 웃고 있다. 박 대통령은 헤이그로 이동해 24~25일 열리는 제3차 핵안보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연합뉴스
< “잘 도착했습니다” > 박근혜 대통령이 23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스키폴국제공항에 도착해 밝게 웃고 있다. 박 대통령은 헤이그로 이동해 24~25일 열리는 제3차 핵안보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23일 제3차 핵안보정상회의가 열리는 네덜란드 헤이그에 도착한 직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대북 문제와 한·중 관계 발전 방안 등을 논의했다. 한·미·일 정상회담은 25일 열린다.

박 대통령과 시 주석은 북한 비핵화 및 6자 회담 재개를 비롯한 한반도 문제해결과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인 양국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협력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해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한·미·일 정상회담에 앞서 헤이그에 도착하자마자 시 주석을 만난 것은 그만큼 중국과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朴대통령, 한·미·일 앞서 한·중 회담 갖는 까닭은…

"中 견제 아니다" 균형외교 메시지

실제 청와대는 한·미·일 정상회담에 앞서 한·중 정상회담을 열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의 중재로 열리는 한·미·일 정상회담이 ‘중국 견제용’이 아니라는 메시지를 분명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라는 게 청와대 관계자의 설명이다. 중국은 한·미·일 정상회담 개최에 거부감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가 박근혜 대통령 출국 직전에야 한·미·일 정상회담 및 한·중 정상회담 일정을 발표한 것 역시 마지막까지 일정을 조율한 결과라는 해석이 나온다. 정부 관계자는 “중국의 지지 없이는 북한 비핵화를 포함한 대북 문제를 수월하게 푸는 게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청와대가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에 많은 공을 들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25일로 예정된 한·미·일 정상회담에서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3국 간 공조가 주로 논의될 예정이다. 다만 일본의 과거사 왜곡으로 한·일 관계가 장기간 얼어붙어 있는 만큼 관계 개선의 여지를 탐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청와대는 한·중 정상회담 및 한·미·일 정상회담을 통해 박근혜 정부의 한반도 주변 3강(미국·중국·일본) 외교가 새로운 전기를 맞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미·일 정상회담을 열자는 미국의 제안을 수용함으로써 한·미 동맹은 더욱 강화됐고, 일본과는 관계 개선을 통해 이른바 ‘해양 동맹’을 이어갈 수 있는 단초를 마련했다는 것이다.

아울러 한·중 정상회담을 통해 대북 문제 관련 공조를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정부 관계자는 “미국과 일본, 중국은 경제와 북한 핵문제를 비롯한 안보 등 측면에서 모두 중요한 외교 파트너”라며 “때문에 어느 나라도 소홀히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외교적 균형감을 갖고 미국, 일본, 중국을 대하겠다는 게 박 대통령의 뜻”이라고 말했다.

헤이그=정종태/도병욱 기자 jtch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