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장 포함 50인이내…각부 장관 등 정부위원과 민간위원으로 구성
통일준비 기본방향·통일준비 과제 발굴.연구·세대간 인식통합 수행


박근혜 대통령이 앞으로 출범할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의 위원장을 직접 맡는다.

통일준비를 위한 기본방향 및 제반 분야별 통일준비 과제 발굴·연구 기능을 수행할 위원회는 오는 4월 중 출범한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14일 브리핑을 통해 "지난 2월25일 박 대통령이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를 신설해 체계적이고 건설적인 통일의 방향을 모색한다고 발표한바 있다"며 "이에 따라 그간 청와대, 통일부 등 관계부처간 충분하고 심도 있는 협의를 거쳐 통일준비위의 구성 및 운영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통일준비위는 앞으로 통일준비를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제반분야별 통일준비 과제를 발굴, 연구하는 등의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통일에 대한 세대 간 인식통합과 사회적 합의를 촉진하고, 정부 기관 또 사회단체, 연구기관 간 협력을 통해서 통일준비를 해 나간다.

통일준비위의 위원장은 대통령으로 하고, 위원장을 포함한 50인 이내의 정부 및 민간위원으로 구성하게 된다.

정부위원은 기재부·외교부·통일부·국방부 등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청와대 외교·안보·통일 관련 정무직 공무원들이 참여한다.

또 정부 및 민간에서 각각 1명씩 2명의 부위원장을 둘 예정이다.

주 수석은 부위원장직에 대해 "위원장을 대통령이 맡는 만큼, 아무래도 장관급이 돼야 하지 않을까 보고 있다"며 "민간 위원은 그에 상당한 경륜과 통일 식견을 가진 분이 되지 않을까 추정한다"고 설명했다.

통일준비위에는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분야별로 분과위원회를 둘 예정이다.

아울러 통일준비위의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부위원장과 각 분과위원장 등으로 구성된 기획운영단을 두며, 통일준비과정에 있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필요한 자문단을 운영해 나가기로 했다.

주 수석은 "통일은 분단의 극복을 넘어 한반도의 미래를, 새로운 미래를 만들기 위한 것인 만큼, 정부위원과 민간위원이 함께 협력하여 내실있는 통일준비를 해나가도록 하겠다"면서 "그 과정에서 시민 한 분 한 분의 의견도 경청하고 각계각층 전문가분들의 자문도 꾸준히 구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분기별로 1회씩 정례적으로 개최하는 '정기회의'와 위원장 및 부위원장 등이 요구할 경우 개최되는 '임시회의'를 열게 된다.

정부는 조만간 관련 내용을 입법예고한 뒤 국무회의에 상정해 의결, 이달 중으로 대통령령으로 공포한다.

이어 통일준비위원 위촉 등 출범 준비를 거쳐 4월 중에 출범할 계획이다.

주 수석은 "앞으로 법적 절차를 거쳐 통일준비위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이 마련되면 위원 위촉 등 위원회 출범을 위한 준비를 차질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sout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