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혁신 3개년 계획]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委 발족…朴 제시 '통일 대박' 실현 착수
박근혜 대통령은 25일 취임 1주년 담화를 통해 “대통령 직속으로 ‘통일준비위원회’를 발족시켜 체계적이고 건설적인 통일의 방향을 모색해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발언은 자신의 주도로 통일 논의를 본격화하고 통일 준비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이라고 청와대 관계자는 설명했다. 통일준비위는 광범위한 민간의 참여를 바탕으로 통일 준비를 하는 사회적 합의 기구의 성격을 띨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통일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판단도 했다는 게 청와대 측의 설명이다. 박 대통령은 이날 국민경제자문회의 및 경제관계장관회의 마무리발언에서 “독일 총리를 지낸 분에게 통일했을 때 가장 아쉬웠던 점을 물었더니 ‘Information(정보)’이라고 세 번이나 강조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지금 남북 간에 뭘 해보려고 노력은 하지만 과연 우리가 동·서독이 교류했던 것만큼 하고 있느냐”며 “우리는 더 잘 알아야 하고 준비해야 된다”고 말했다.

통일준비위는 외교·안보, 경제·사회·문화 등 민간 전문가들과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될 전망이다. 박 대통령은 “필요하면 외국 NGO(비정부기구)의 도움도 받을 것”이라고 다국적 기구의 참여 가능성도 열어뒀다.

박 대통령은 “각계각층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 국민적 통일 논의를 수렴하고 구체적인 통일 한반도의 청사진을 만들어나갈 것”이라며 “이를 통해 남북 간, 세대 간 통합을 이뤄 새 시대의 대통합을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북지원 확대, 금강산 관광 재개, 5·24 제재조치 해제 등의 정책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 국민적 합의를 중시할 것임을 시사한 것이다.

통일준비위는 통일에 대한 여론을 조성하는 역할도 할 것으로 전망된다. 박 대통령은 “그쪽(북한) 자원이나 산업, 기업이 어떤 건지, 멘탈리티(사고방식) 등을 우리나라에 고생 끝에 와 있는 탈북자들과 면담을 통해 연구할 수도 있다”며 “깊은 연구와 많은 준비가 필요하고 그만큼 노력을 했을 때 시행착오를 덜 겪으면서 통일이 남북 모두의 축복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전문가들은 통일준비위 출범에 대해 박 대통령이 연초 제시한 ‘통일 대박론’을 실현하기 위해 구체적 행동을 보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그러나 남북관계 개선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정부가 앞서나간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여러 개 소위원회가 중구난방식이 아니라 체계적으로 통합돼야 하며 대통령 자문기구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와 역할 분담이 명확히 이뤄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