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6일 여수 앞바다 기름유출 사고와 관련해 부적절한 언행으로 논란을 빚은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이 전격 경질된 데 대해 "적절한 조치"라며 환영했다.

민현주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무책임하고 부적절한 언행을 보인 윤 장관의 해임은 적절하다"면서 "재난상황에서 피해를 본 어민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준 윤 장관은 해임과 함께 국민께 진심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 대변인은 또 "이번 사태를 계기로 국정운영에 책임이 있는 장관들은 다시 한번 공직자로서의 책임의식과 업무 전문성을 높이는 데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다시는 이번과 같은 상황이 발생해선 안 된다"면서 "윤 장관 사태로 상처받은 국민께 깊이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김태흠 원내대변인도 "윤 장관에 대한 해임 조치는 그동안 자질 문제가 제기돼온데다 이번 사고 대처 과정에서 국민의 일반적 사고와 동떨어진 언행으로 물의를 빚은 데 대한 책임을 물은 것"이라고 평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의 이번 결정은 민심을 겸허히 수용한 적절한 조치이며, 대통령 공약인 책임총리제를 실천한 사례로써 매우 환영한다"고 밝혔다.

윤 장관은 전날 당정협의에서 기름유출 사고에 대해 "GS칼텍스가 1차 피해자이고 어민이 2차 피해자"라고 말해 여당 의원들로부터 거센 질타를 받았다.

또 앞서 사고현장 방문에서 코를 막은 것과 관련해 "독감으로 인한 기침 때문이었다"는 해명과 "나프타가 유출돼 유독 냄새가 많이 나 심각하게 보일 뿐이다"라는 언급 등으로도 논란을 빚었다.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기자 minary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