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차출론 변수…일각서 후유증 우려 '추대론'도 제기

새누리당 차기 원내대표를 향한 경쟁이 점차 고조되고 있다.

설 연휴가 끝나자마자 새로운 후보가 등장하면서 주자 간 신경전이 더욱 날카로워지는 분위기다.

최경환 원내대표의 임기가 끝나는 5월15일까지 아직 석 달이나 남아 있지만, 물밑 선거전은 이미 본격적으로 시작된 양상이다.

특히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가 사실상 6·4 지방선거 이후인 8월 말로 미뤄진 상태인데다 차기 원내대표가 어느 때보다 막강한 권한을 행사할 것으로 보여 벌써부터 선거전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차기 원내사령탑은 올해 상임위원장단과 상임위원 배분 권한을 행사하는 것은 물론 공동 선대위원장 및 비대위원장을 겸할 가능성이 크다.

또 두자릿수의 '미니 총선'이 예상되는 7·30 국회의원 재보선 관리도 차기 원내대표 몫이다.

2일 현재 흐름으로는 수도권, 부산·경남(PK), 충청권 삼각구도로 전개될 공산이 크다.

수도권에서는 당내 '경제민주화실천모임'을 주도하는 등 쇄신파로 통하는 남경필 의원이 우선 거론된다.

18대 국회에서 국회 선진화법을 주도적으로 통과시킨데다 원내수석부대표도 지내 대야(對野) 협상을 합리적으로 이끌 것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홍문종 사무총장도 거론되지만 6월 지방선거를 진두지휘해야 하기 때문에 원내대표보다는 최고위원 출마에 무게를 두는 것으로 알려졌다.

PK에서는 지난 대선 당시 박근혜후보 캠프 특보단장을 지내면서 친박(친박근혜) 신주류로 부상한 이주영 의원이 4번째 도전을 준비 중이다.

판사 출신으로 합리적인데다 계파색이 엷고 동료 의원들과 두루 격의 없이 지내는 것이 큰 강점으로 꼽힌다.

유기준 최고위원도 원내대표 출마를 저울질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친박 의원 모임인 '국가경쟁력강화모임'을 주도하고 있는 유 최고위원은 부산시장 도전을 준비했으나 차기 원내대표군에 확실한 친박 주자가 없다는 지적에 따라 방향을 틀었다는 후문이다.

김기현 정책위의장도 원내대표와 함께 울산시장 후보로도 각각 거론된다.

충청권에서는 이완구 의원이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다.

직전 이명박 정부 때 세종시 수정안에 반대, 충남지사직을 전격적으로 던지면서 박근혜 대통령과 정치적 신뢰관계를 쌓은데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충청표의 확장성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런 가운데 차기 원내대표 선거는 당 대표 선거와 적지 않은 함수관계가 놓여 있어 쉽게 결과를 예단하기 힘든 상황이다.

'투 톱'은 같은 지역에서 배출하지 않는다는 게 관행처럼 이어져 왔기 때문이다.

차기 유력 당권주자인 김무성 의원은 부산 출신이고, 서청원 의원은 충남 천안 출신인데다 경기 화성갑이 지역구여서 수도권과 충청 두 곳에 모두 얽혀 있는 상황이다.

6월 지방선거도 변수가 될 수 있다.

남 의원의 경우 당 지도부에서 어려운 선거 상황을 고려해 꾸준히 경기도지사 출마를 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2일 기자간담회에서 "중진들이 당을 위해 희생하고 뛰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필요하다"며 중진차출론을 제기했다.

물론 황우여 대표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중진차출시) 우리 당 의원 정수가 줄기 때문에 외부 인사나 원외에서 나서주면 좋겠다"며 상반된 견해를 밝혀 향후 어떤 식으로 논의가 전개될지 주목된다.

이밖에 '박심'(朴心·박근혜 대통령의 의중)도 결정적인 변수가 될 개연성이 있다.

다만 선거를 앞두고 수평적인 당청관계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질 경우 박심이 역효과를 낼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여권 일각에선 원내대표 경선이 치열해질 경우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이 분열할 우려도 큰 만큼 추대로 가는 게 어떠냐는 의견도 나온다.

여권 관계자는 "경선이 과열되면 당 분열 등 후유증도 그만큼 크다"면서 "지방선거 승리와 당의 이익을 위해 어떤 카드가 최선인지 판단해 추대로 가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