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24일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이날 회동이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야권 '선거연대'의 신호탄이 될 수도 있다고 보고 즉각적인 공세에 나섰다.

김 대표와 안 의원이 이날 낮 비공개 회동에서 정치권의 쟁점인 지방선거 정당공천제 폐지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선거연대를 거론할 것이라고 보고 촉각을 세웠다.

선거연대가 구축되면 6·4 지방선거에서 고전할 수 있다는 우려 속에 야권의 두 '대주주'의 회동과 때를 같이해 '태클'을 건 셈이다.

안 의원에 대해서는 정치적 모토인 '새 정치'의 '허구성'을 비판하는데 주력했다.

안 의원이 기성 정당인 민주당과 손을 잡는 순간, 기존 정치권과의 차별성이 사라지면서 새 정치는 물건너간다는 논리를 폈다.

안 의원을 겨냥해 '선거철 병리적 현상', '용도폐기 인사 이합집산', '한심한 아마추어리즘' 등의 비아냥도 쏟아졌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안 의원은 입만 열면 새 정치를 외쳐왔다"면서 "그 나물 그 밥으로 지방정치를 하자는 것이 '새 정치'인지 분명히 말해달라"고 지적했다.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오늘 회동이 표면적으로는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문제를 논의하는 자리라고 하지만 실제 목적은 지방선거 선거연대, 즉 후보 자리 나눠먹기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라면서 "자리 나눠먹기는 구태 중 가장 낡은 구태 정치로, 이를 정치적 야합이라고 얘기한다"고 말했다.

유기준 최고위원은 YTN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민주당과 '안철수 진영'이 선거연대로 갈 것으로 내다보면서 "정책적 연합이라든가 하는 좋은 언어로 호도할 수 있겠지만 선거 때마다 도지는 병리적 현상으로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김학용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안철수 진영의) 인물들을 보면 새 정치인지 아니면 여기저기 용도폐기 또는 공천받지 못한 사람들을 모은 이합집산 정당인지…"라고 꼬집었다.

김 수석부의장은 국회 정치개혁특위 여당 간사로서 "지방선거 공천 폐지가 국민에 이로운 방안이라고 생각한다면 '맞짱토론'을 하자"고 안 의원에 제안하기도 했다.

안 의원 측 창당 준비기구인 '새정치추진위원회(새정추)'가 전날 발표한 '지방정부 7대 약속'도 도마 위에 올렸다.

홍문종 사무총장은 "새정추는 당 소속 단체장과 지방의원의 귀책사유가 있으면 재·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지 못하게 하겠다는데 공천 폐지를 주장하는 것과 모순된다"면서 "공천이 뭔지도 모르는 한심한 약속"이라고 말했다.

이어 "7대 약속은 인기영합적 정책이자 아마추어리즘의 전형"이라며 "안 의원은 기존 정치권을 흠집 낼 시간에 새정치의 개념부터 먼저 정립하라"고 촉구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준서 기자 j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