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4년 신년인사회'에서 김한길 민주당 대표의 덕담을 경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4년 신년인사회'에서 김한길 민주당 대표의 덕담을 경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반도 평화위해서면 어떤 역할도 마다 않아"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3일 청와대에서 열린 신년인사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에게 사회경제적 양극화로 인한 갈등 해소를 위해 '사회적 대타협 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고 배석했던 민주당 관계자가 전했다.

또 남북관계 정상화를 위한 정부의 전향적인 정책전환도 촉구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김 대표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새해에는 대통령께서 나라를 잘 이끌어주셔서 대한민국에 희망이 활짝 피어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14년 갑오년은, 나라 안팎의 갈등을 치유하고 통합과 공존으로 가는 대전환의 해가 되기를 온 국민이 간절히 염원하고 있다"면서 "지난 대선과 관련된 의혹들은 모두 특검에 맡겨 정리하고, 경제는 경제민주화를 통한 경제활성화가 이뤄져야 한다"며 특검 수용을 거듭 촉구했다.

또 "사회경제적 양극화로 인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대타협 위원회'와 같은 회의체가 필요할 것"이라면서 "여·야·정과 경제주체들이 참여하면 좋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어 "대통령의 '동북아 평화협력구상'도 한반도의 평화를 담보하는 일에서부터 시작돼야 할 것"이라며 "남북간의 긴장이 해소된다면 일본의 군사대국화 경향도 명분을 잃을 것이고, 그러면 동북아의 안정도 뒤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남북관계의 정상화를 위한 정부의 보다 전향적인 정책변화를 기대한다"면서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서라면 민주당은 그 어떤 역할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며 대북문제에 있어서의 초당적 협력을 약속했다.

이와함께 "새해에는 여야는 물론 대통령과 야당도 충분히 소통하는 정치로, 대통령이 주창하시는 국민대통합과 민주당이 추구하는 '국민생활의 균등한 향상'이 실현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와 박 대통령은 작년 9월16일 국회에서 열린 3자회동 때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와 함께 정국 현안에 대해 논의한 바 있으며 이번에 약 넉달만에 다시 만난 것이다.

김 대표의 청와대 방문은 작년 5월 제1야당 대표로 선출된 이후 처음이다.

,

(서울연합뉴스) 김병수 임형섭 기자 bingsoo@yna.co.kr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