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양승조 최고위원은 10일 자신의 박근혜 대통령 '선친 전철 답습' 발언 논란과 관련, "사과와 유감 표명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 최고위원은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새누리당의 사과 요구에 대해 "한글을 읽을 수 있는 사람이라면 (청와대의 반응은) 명백한 과잉 반응이라는 점을 알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유감 표명은 오히려 청와대 이정현 홍보수석이 해야 한다.

언어살인, 언어테러는 제가 한 게 아니고 이 수석이 한 것"이라며 "(제 발언) 어디에 암살을 부추기는 게 있는가"라고 반박했다.

양 최고위원은 "해당 발언을 할 때도 위해를 선동한다는 것은 상상조차 하지 않았다.

정말 끔찍한 해석"이라며 "오히려 그런 발언을 하는 사람이 엄청나게 정상적이 아니란 생각이 든다"고 강조했다.

이어 "총체적 난국을 해결할 유일한 사람은 박근혜 대통령"이라면서 "오만과 불통, 독선에서 벗어나 국민에게 다가가길 바란다고 했는데 그렇게 말한 사람이 어떻게 위해를 선동하고 암살을 부추기겠나"라고 반문했다.

양 최고위원은 또 국회 정론관에서도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더이상 국민과 국회를 협박해서는 안 된다"고 촉구했다.

양 최고위원은 "제명안을 제출했다고 하는데, 다수당의 힘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을 탄핵했듯이 저도 제명하라. 엄청나고 무시무시한 권력을 어떻게 당하겠는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저는 자랑스러운 민주당 국회의원이다. 입에 재갈을 물릴 수는 없을 것"이라며 "만일 제가 여기서 유감을 표한다면 앞으로 누가 청와대에 비판적인 의견을 말할 수 있겠는가"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박경준 기자 hysup@yna.co.krkj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