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전 대통령 암살 언급하며 "경고 새겨들어야"

민주당 양승조 최고위원이 9일 박정희 전 대통령이 중앙정보부에 의해 암살된 사실을 언급하면서 박근혜 대통령도 선친인 박 전 대통령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고 말해 논란이 예상된다.

민주당 장하나 의원이 전날 현역 국회의원으로서는 처음으로 '대선 결과 불복'을 선언,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당 지도부인 양 최고위원까지 박 대통령에게 막말에 가까운 험담을 던져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양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근혜 정권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종교인을 넘어 학생, 노동자, 언론인 등 전국적으로 확산된다"면서 각 계의 움직임을 전했다.

그는 "7일에는 '관권부정선거 공약파기 민생파탄 공안탄압 박근혜 정권 규탄 시국회의'에서 각 단체가 박 대통령 퇴진하라는 구호까지 외치는 등 대한민국이 총체적 난국"이라며 "이는 민주당이 그간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 못막는 상황을 수없이 경고했는데 대통령이 이를 무시해서다"라고 주장했다.

또 "박 전 대통령은 '중정'이란 무기로 공안통치와 유신통치를 했지만 자신이 만든 무기에 의해 암살당하는 비극적 결과를 예상하지 못했을 것"이라면서 "박 대통령은 박 전 대통령의 교훈을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하는데, 국정원을 무기로 신공안통치와 신유신통치로 박 전 대통령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는 경고를 새겨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총체적 난국을 풀 사람은 박 대통령 뿐이며 오만과 독선을 벗어던지고 국민 곁으로 돌아오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김병수 박경준 기자 bingsoo@yna.co.krkj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