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사퇴와 보궐선거를 촉구한 민주당 장하나 의원은 9일 "당론과는 상이한 개인성명 발표를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원내부대표직을 자진사퇴할 것을 이미 당 지도부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당론과 상이함에도 불구하고 나의 정치적인 견해와 주장은 여전히 유효하고 이에 대한 책임도 회피하지 않을 것"이라며 전날 밝힌 자신의 의견을 재차 강조했다.

장 의원은 전날 여당이 자신의 주장을 비판한 데 대해서는 "새누리당이 나의 정치적 입장을 볼모로 2014년도 예산안과 주요 법안심사 등 민생과 직결된 현안을 무시하고 정쟁으로 몰아가는 구태를 답습하면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장 의원은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국기문란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박근혜 대통령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 마련'이라는 민주당의 당론과 지도부 입장은 변함 없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국정원의 대선개입 관련) 검찰 수사결과 발표에도 '개인적 일탈'밖에 할 말이 없는 청와대에 '자진사퇴 및 보궐선거 실시를 제안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나로서도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럽다"고 덧붙였다.

한편 일부 민주당 의원들 트위터 글을 통해 장 의원의 '대선불복 선언'과 관련한 견해를 밝혔다.

이석현 의원은 "장 의원의 성명에 '선긋기'(를 해야 한다는 주장)에서 나아가 징계하자는 당원이 있다면 그가 바로 징계받아야 할 사람"이라며 "헌법 기관인 국회의원이 나랏일에 자신의 소신을 말못하면 그게 민주국가인가"라고 반문했다.

정청래 의원은 '국회의원은 국가이익을 우선애 양심에 따라 직무를 행한다'는 헌법 조항을 제시하고 "장 의원이 입장이 이에 배치되는지는 국민이 판단할 일"이라며 "그의 말할 권리조차 단죄하는 것은 민주주의 기본원리에 맞지 않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조경태 의원과 장하나 의원 중에 누구를 징계할 것인가"라며 "내가 당 지도부면 이적행위 해당분자 조경태를 징계하겠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지난 2일 같은 당 문재인 의원의 행보를 비판한 조 의원에게 트위터 글에서 "더이상 내무반에 총질하지 말라"며 "알량한 존재감 과시를 위해 음주운전에 역주행도 서슴지 않는 객기를 부리는 취객"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kjpark@yna.co.kr